【금마면】가야마을 마을제 개최 “무사안녕을 비나이다”
【금마면】가야마을 마을제 개최 “무사안녕을 비나이다”
  • 홍주포커스
  • 승인 2019.02.27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령 500여년 보호수 ‘사천나무’에 올리는 특별한 마을제 개최

홍성군 금마면 가산리 가야마을에서는 지난 26일 이장을 비롯한 마을 주민과 운영회원 약 40명이 모인 가운데 500여 년을 지켜온 마을 보호수 ‘사천나무’ 아래에서 마을의 번영과 주민들의 무사안녕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특별한 마을제를 지냈다.

수령이 500여 년이 된 마을 보호수 ‘사천나무’는 대대손손 이어져 내려온 나무의 세대가 4천년이 될 정도로 오래 되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1982년 홍성군의 보호수로 지정된 이래 가야마을의 든든한 수호신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특별한 의미를 가진 사천나무 아래에서 열린 마을제는 마을에 뿌리 내린 후 긴 시간동안 세대를 거듭해온 사천나무의 정기를 이어받는 의식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이날 성황리에 마을제를 마친 가야마을회는 마을회관에서 마을제에 참석한 주민들에게 따뜻한 국수를 대접했다. 오후엔 마을 주민들이 함께 모여 척사 대회를 벌이는 등 마을에 밝은 분위기가 이어졌다.

김영팔 가야마을 이장은 “소중한 마을 문화가 사라지지 않도록 보존 노력을 계속하겠다.”라고 말하며, “가야마을 마을제를 토대로 마을뿐 아니라 나아가 홍성군의 발전과 군민의 안녕을 함께 기원하는 마을제로 발전시키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