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와 농협 소통부재, 농업인 혜택 못 받는다.
지자체와 농협 소통부재, 농업인 혜택 못 받는다.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06.24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용관 의원 “협력사업 체계 구축, 농촌 위기 극복해야”

지자체와 지역농업의 소통부재로 정작 농업인들이 혜택을 못받고 있다며 협력사업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농업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농촌지역 소멸위기를 대비해 농촌지역이 처한 위기를 직시하고,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홍성군의회 윤용관 의원은 제260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홍성군은 올해 농협중앙회에 600여 억원의 지자체 협력사업비가 확보되어 있었음에도 지역농협 등과의 소통 부재로 전년도에 이어 1억 3000만원의 대응예산만을 편성했다.“며 ”이로 인해 광천농협, 서부농협 등 7개 농협에 고추씨 종자 구입비 등 8개 사업비로 농협자금을 포함한 2억 6000만원의 사업만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지난 5월 농민신문 자료에 따르면 농협은 2018년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1382건을 발굴해, 2017년 1039억원 보다 45%가 늘어난 1510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에 추진한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전북 완주군과 농협은 농가 선호도가 높은 관리기 등 중소형 농기계 160대 구입비용을 지원했다.

경북 경산시와 농협은 대추 생산과 가공, 유통, 판매, 체험 네트워크를 구축해 6차 산업화 기반을 공동으로 마련하였으며, 충북 제천시와 농협은 가뭄대책으로 밭작물 집단 재배지역에 급수 저장조 78개와 관수장비 195대를 설치해 농가의 고충사항을 해결했다.

이에 윤 의원은 “충남도청 소재지이면서, 유기농 특구 지역인 자치단체로써 홍성군 농업인들을 위한 고효율적인 정책결정의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지방자치단체와 농협의 협력사업은 지역농업 발전과 농가 소득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첨병 역할의 정책이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내년부터는 농협군지부 및 지역 단위농협과 농업인 단체, 작목반들과의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고부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고추, 마늘, 양파, 감자, 배추, 콩, 오이, 토마토 등의 작목반에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지원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장곡면과 광천읍 지역에는 RPC(도정 공장) 시설이 전무하여, 벼 수확 후 보관과 도정 등에 많은 농민들이 고충을 겪고 있기에 광천농협에 현대화된 DSC(건조 저장시설) 시설을 협력사업 등으로 확충하여 농민들의 고충을 해소할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제안했다.

끝으로 윤 의원은 “농업은 생명산업이자, 미래산업이며, 기후 변화로부터 우리의 삶과 삶의 터전을 지켜주는 공익산업이기도 하다”며 “밀려드는 수입 농산물과 기후 변화,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농업에 대한 지원이 소홀해 진다면,언젠가는 식량난을 걱정해야하는 위험에 빠질 수도 있다는 것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