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주민반발 재점화 "555MW 초대형 발전소 웬말이냐!"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주민반발 재점화 "555MW 초대형 발전소 웬말이냐!"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07.16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 재결성 “행정과 정부기관 상대로 법적싸움 진행할 것"

1년여가 넘도록 주민과의 갈등을 빚어왔던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 건립 관련 논란이 청정연료 전환으로 일단락 지어지는 듯 했지만 공사재개를 위한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되자 주민반발이 재점화되고 있다.

지난 해 9월 충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청정연료 전환 선포식’과 함께  내포신도시 냉·난방 집단에너지 시설의 주요 에너지원을 액화천연가스(LNG)를 주연료로 하고 열병합발전소 (LNG발전 495MW급·수소연료전지 60MW급)를 조속한 시일 내 건립, 내포신도시에 청정 냉·난방 에너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남부발전과 롯데건설이 변경된 에너지원으로 집단에너지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사업추진을 위해 오는 23일과 24일 환경영항평가 초안 주민설명회가 홍북읍과 삽교읍 주민복합지원센터에서 각각 진행된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 협의나 동의절차 없이 발전용량을 555MW로 규모가 커진데 대한 불안감으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주민 60여명은 지난 15일,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 모여 '내포 555MW 발전소 저지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박효신·아래 발전소저지대책위)'를 결성하고 집단에너지 시설을 지역 난방을 위한 최소한의 시설로 추진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발전소저지대책위 엄청나 사무국장은 “집단에너지 시설은 사업자의 수익을 보장하는 등의 영리행위 보장이 목적인 아닌 공공의 이익을 중심으로 시행되어야 한다.”며 “하지만 현재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은 사업자의 수익을 보장하는 과도한 용량설계로 청정한 환경에서 살고자하는 주민들의 바램을 산산조각 내고 있다”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인구 20만 자족도시를 바라보는 양산신도시의 집단에너지시설은 6만3514호의 난방 공급을 목적으로 114MW의 LNG시설을 추진 중이다.”라며 “인구 10만을 목표로 하는 내포신도시는 3만9822호를 공급대상으로 555MW의 초대형 발전소를 건립해야 한다면 그에 응당한 이유를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자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한 초대형 발전소가 아닌 환경보호와 주민복리를 위한 76MW 집단에너지 사업을 시행할 것과 단 한차례의 설명도 없이 사업을 추진하려하는 충남도 양승조 지사의 사과를 촉구했다.

앞으로 발전소저지대책위는 주민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  행정과 정부기관을 상대로 법적싸움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혀 그동안 잠잠했던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관련 논란이 예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