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절감, 작은 것부터’...홍성군, 행정운영경비 사용 ‘눈길’
‘예산절감, 작은 것부터’...홍성군, 행정운영경비 사용 ‘눈길’
  • 홍주포커스
  • 승인 2019.09.0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용 복합기 임대차 ‘표준계약서’ 마련, 연간 1700여만 원 절감 기대

홍성군이 그동안 본청의 각 부서, 직속기관, 사업소, 읍·면에서 각각 수의계약으로 임대 사용하던 사무용 복합기의 임대차 ‘표준계약서’를 마련하여 행정운영경비 절감에 노력하는 등 알뜰살뜰한 예산 운영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행정운영경비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조직의 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경비로, 기준인건비 제도에 따른 인력운영비와 관서운영을 위한 기본경비로 나눠져 있다.

기본경비는 기본적인 행정사무비로 부서운영을 위해 부서의 인원수에 비례해 산출하는 운영경비다. 이 중 행정사무장비의 임차료는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에 속하고 있다.

홍성군에서 사용하는 사무용 임대 복합기는 2019년 7월 기준 총 113대, 임차료는 4억2500여 만 원에 달하고 있다. 이에 군은 복합기가 칼라냐 흑백이냐의 군 자체 예산편성기준에 따라 사양과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임차 금액을 정했던 기존의 방법을 벗어나 복합기의 사양은 높이고 추가요금은 낮추어 사용량에 따라서 단가를 차등 계약 하도록 원가분석을 통한 ‘표준계약서’를 마련했다.

군은 이와 함께 불필요한 칼라 출력을 자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연간 약 1700 여 만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1700여 만 원은 자칫 적은 금액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다양한 방면에서 예산절감 방법을 모색해 절약한 예산을 출산정책분야 등 생산적인 사업 추진에 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