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또 발생...홍성군 차단방역 총력
연천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또 발생...홍성군 차단방역 총력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09.1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점소독시설 확대, 은하면 이장협의회 선진지 견학 취소 등 지역단위 방역체계 구축

지난 17일 경기 파주시에서 국내 최초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데 이어 연천 농가에서도 확진판정 됨에 따라 홍성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관내 유입을 막기 위해 차단방역 총력전에 나섰다.

군은 김석환 군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ASF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해 24시간 운영에 나섰으며 관내 축산농가 및 축산관련 종사자들에게 SMS와 마을 방송을 통해 비상 상황을 전파하고 행사 및 모임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공동방제단과 협조해 관내 주요도로 및 방역취약지에 집중 소독을 실시했다. 그간 홍주종합경기장 1개소에서만 운영하던 거점소독시설도 광천가축시장까지 2개소로 늘려 3교대 24시간으로 확대 운영한다.

은하면에서도 태국 견학을 예정하고 있었던 이장협의회가 위약금에도 불구하고 선진지 견학을 취소하며 지역단위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총력전에 동참했다.

이 밖에도 군은 그간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선제적인 방역을 위해 축산농가 및 축산관계시설에 출입하는 차량 및 운전자에 대해 꾸준히 소독을 지속해왔으며, 양돈농가 담당관제를 운영하며 외국인노동자 고용농장, 발생위험국 출입관계자 등 방역취약요소에 주기적으로 예찰 및 교육을 실시해왔다. 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차단을 위해 이와 같은 방역 조치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농가에서는 이상증상 발견 시 군 축산과 또는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해 주시고, 축산관련 종사자는 농가 출입을 하기 전에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 후 소독 필증을 발급받아 출입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관내 돼지사육농가에서도 경기도지역 가축 이동(농장 및 도축장) 금지 및 사료·가축분뇨차량의 농장 내 진입을 금지하는 등 아프리카 돼지열병 유입을 막기 위한 차단 방역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홍성군은 현재 410개 축사에서 58만5000여 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으며, 축사 면적도 67만4633㎡에 달하고 있어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차단 방역이 그 어느 지역보다도 중요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