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각지대, 우리마을 주치의가 직접 해결한다!
의료사각지대, 우리마을 주치의가 직접 해결한다!
  • 홍주포커스
  • 승인 2019.09.2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 ‘우리마을 주치의제’로 의료취약계층 방문관리 강화!

홍성군보건소에서는 의료취약지역 주민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마을 주치의제’를 운영해 주민의 건강증진 향상에 한 발 더 다가서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마을 주치의제’ 사업은 읍·면 법정리에 의료시설이 없는 12개 마을을 선정해 공중보건의사와 간호사 등을 포함한 12개 진료팀이 월 3회 대상마을을 방문하여 내과·한방 진료 및 기본 검사인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폭염·한파 등 계절별 보건교육, 만성질환자 등록 관리, 치매·우울증 검사, 보건소 사업홍보 등을 통합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주민들의 건강생활습관 실천을 위해 체조교실 프로그램을 병행해 마을건강 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선정마을 주민 가운데 마을회관에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을 대상으로는 개별방문관리도 실시하는 등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조용희 홍성군보건소장은 “우리마을 주치의제 사업이 앞으로도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의 찾아가는 건강지킴이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