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저출산 대책 ‘출산인식개선과 도시환경 조성 필요’
홍성군 저출산 대책 ‘출산인식개선과 도시환경 조성 필요’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10.28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철 의원 군정질의 통해 제안

홍성군이 저출산 및 인구감소 문제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출산율은 감소세이다. 이에 보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홍성군의회 김기철 의원이 홍성군 출생아수를 분석한 결과, 2016년 691명, 2017년 698명, 2018년 642명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아이낳아 기르기 좋은 홍성 만들기’를 위해 현재, 저출산 관련 15개 사업, 인구관련 8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출산축하금 지원, 임신출산 보건사업 뿐만 아니라 전국 최초 생애주기별 아동통합지원센터 운영, 가족통합지원센터 추진 등이다. 하지만 여전히 인구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홍성군만의 특색있는 저출산 인구정책과 인구 유출방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기철 의원은 지난 22일, 군정질의를 통해 “지자체마다 시행하고 있는 출산지원금이나 전입축하정책은 저출산, 인구감소 문제를 해소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이제는 다른 시각에서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최근 통계청 조사결과에 따르면 젊은 남녀가 생각하는 결혼이 필수요건인지에 대한 설문에 남성 36%, 여성 22%만이 필요하다고 답했다.”며 “이러한 인식이 결혼을 늦추고 저출산문제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출산을 위해서는 결혼과 일자리가 중요한데 최근 초혼연령이 높아졌고 그에 따른 출산문제가 발생된다.”며 “또한, 최근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여성비율이 높아졌지만 출산후 재고용률이 낮아진 것도 결혼과 출산을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김 의원은 우선, 저출산에 대한 인식개선교육이 필요하다는 제안이다.

김 의원은 “출산인식개선 교육은 주민 유형별, 시기별 구분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유형별로 구분하면 청년기 즉 미혼남녀들, 예비부부, 출산전과 후로 구분할 수 있다.”며 “인식개선교육과 함께 교육수료자에게는 여행상품권, 먹을거리 상품권, 출산 축하금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결혼연령이 높아지면서 난임부부가 늘고 있는데 대한 지원이 현금 지급이 아닌 특별휴가도 시행해야 한다. 이는 이주여성, 미혼모에게도 동등하게 시행해야 할 것이며 다문화가정과 다자녀가정에 대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며 “출산친화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청년정책 뿐 아니라 인구유출방지에 대한 정책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석환 군수는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한다. 출산축하금 상향조정을 위해 조례개정 중이며 내포신도시의 편리한 정주여건 등을 홍보해 인근지자체의 주민들이 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