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주민참여 혁신모델 55건 육성
충남형 주민참여 혁신모델 55건 육성
  • 홍주포커스
  • 승인 2020.03.0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3일 공모 결과 발표…지역 문제 해결 등 주민자치 저변 확대

충남도는 3일 ‘2020 주민참여 혁신모델 공모 사업’을 통해 주민자치회 등 총 55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충남형 주민참여 혁신모델 지원 사업은 저출산·고령화·양극화 3대 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참여형 자율사업을 발굴‧육성한다.

도는 주민자치 관련 외부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 서면 및 대면 심사를 통해 주민참여 의지, 사업 적정성, 실행 가능성 등을 평가했다.

심사 결과, 공모 신청한 112건 가운데 55건을 최종 선정했으며 건당 1000∼3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 총 10억 1500만 원을 투입한다.

유형별 선정 건수는 △충남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25건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10건 △동네자치 시범공동체 20건 등이다.

특히 충남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에 대해서는 읍‧면‧동 단위의 주민 대표기구인 주민자치회가 주민 의사결정의 대표 기구로 지역 현안 발굴 및 해결을 위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는 이달 중 보조금 지원 절차를 거쳐 사업비를 지급하고,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4∼5월 중 합동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정원춘 도 자치행정국장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점과 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고, 개선해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주민이 마을의 진정한 주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도민이 주인이 되는 ‘더 행복한 충남’을 만들기 위해 충남형 주민참여 혁신 우수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시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