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등 토양 오염 우려지역 실태조사
산단 등 토양 오염 우려지역 실태조사
  • 홍주포커스
  • 승인 2020.05.12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오는 12월까지 도내 230곳 대상 중금속 등 23개 항목 분석

충남도는 오는 12월까지 토양 오염 우려 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토양 오염 실태조사는 환경 보전을 목적으로 지역별 오염 현황을 파악하고, 오염 지역에 대한 원인 규명 및 정화 작업을 추진하기 위해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도내 산업 단지 및 공장 지역 55곳 △교통 관련 시설 지역 38곳 △폐기물 처리 지역 34곳 △어린이 놀이시설 지역 41곳 △철도 관련 시설 11곳 △토지 개발 지역 11곳 등 올해 중점 오염원 지역으로 선정한 230곳이다.

조사는 이달부터 오는 8월까지 각 시·군에서 오염 유형에 따라 표토 및 심토를 채취해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카드뮴(Cd), 납(Pb), 수은(Hg) 등 중금속과 벤젠 톨루엔 등 토양 오염 우려기준 23개 항목을 분석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조사 결과에 따라 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오염 원인과 범위, 오염 정도 파악하기 위한 토양 정밀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원인자에 대한 오염 토양 복원 조치 등 주기적으로 추진 상황을 확인하고, 도내 환경 보전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속가능한 토양환경 조성을 위해 토양 보전에 관한 기본 정책 및 토양 활용 방안을 마련코자 내년부터 2030년까지 10년간의 중장기 계획을 담은 ‘제2차 토양보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