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첫 공공산후조리원, 홍성군민 차등지원해야"
"충남도 첫 공공산후조리원, 홍성군민 차등지원해야"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0.08.2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모델링비·운영비, 충남도와 절반씩 부담...군 재정부담 커
홍성군의회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및 운영관련 간담회 개최

충남도가 홍성의료원에 도내 첫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홍성군민에 대한 차등지원을 해야한다는 의견이다.

홍성군의 2019년 저출산 관련 지표를 살펴보면 출생아수가 593명이다. 2018년 출생아수는 2012년 대비 충남도내 유일하게 5% 증가했다. 이는 충남도청 이전 및 내포신도시 조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 내 분만시스템은 열악한 상황이다. 지난 2013년 개원한 홍성의료원 부설 공공산후조리원의 휴업으로 인근지역 또는 타시도로 원정출산 및 산후조리 등 불편을 겪고 있어 산후조리원의 재개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충남도는 도내 첫 공공산후조리원 설립대상을 홍성의료원으로 선정했다. 이는 민선7기 양승조 지사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도는 내년 12월 개원을 목표로 홍성의료원 내 기존 산후조리원을 리모델링해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산모실 10실 규모로 의사(의료원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겸직) 2명과 간호사 5명, 간호조무사 3명, 조리원·행정직 2명 등 총 12명의 인력을 투입한다. 단, 입원한 영유아가 5명이상일시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각 1명씩 추가 투입된다. 홍성군과 홍성의료원의 위수탁 체결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운영계획은 모유수유, 마사지, 이유식 만들기, 신생아 목욕교육 등 산모교육과 산후체조, 산모부종 관리, 산모의 식이관리 등 산후관리, 아이와 사진찍기, 모빌 만들기, 산후 우울증 예방 강좌 등이다.

시설운영계획은 기존산모실 면적을 확대조정하고 신생아실 감염방지 구조를 갖춘 임산부실(10실), 신생아실, 모유수유실, 급식시설, 간호스테이션, 프로그램홀, 휴게홀, 찜질실, 적외선 치료실 등 기존시설에 침구등을 보관하기위한 린넨실과 산후조리원 전용 조리실이 추가된다.

공공산후조리원 건축비 8억원과 연간 운영비 6억원(예상 수익금 2억 제외, 운영비 적자분 4억 보전)은 홍성군과 절반씩 부담키로 했다. 홍성의료원은 산후조리원 이용비용은 180만원으로 예상하고 인건비, 재료비, 관리비 지출 등을 감안해 연간 4억2100여만원의 손실을 예상하고 있다. 손실비용에 대해서는 충남도와 홍성군에서 절반씩 부담하게 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홍성군민이 공공산후조리원 이용시 차등지원해 혜택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충남 서부권의 산모와 영아가 최고의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질 높은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홍성의료원 전경
홍성의료원 전경

지난 25일, 홍성군의회는 홍성의료원과 충남도, 홍성군보건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및 운영관련 간담회를 추진했다.

이 자리에서 이선균 의원은 “충남도와 홍성군의 절반 부담으로 운영되는 만큼 홍성군민에 대한 차등지원하고 조례에 명확한 조항이 담겨야 한다.“며 “도내 첫 공공산후조리원으로 자칫 도민들이 이용하는데 오해가 있을 수 있다.”고 요구했다.

이병국 이원은 “운영상 적자폭이 크다. 군비 2억원이 투입되는 만큼 군민 혜택의 폭을 넓이고 운영을 잘해주길 바란다. 아이키우기 좋은 충남 만들기 위한 사업인만큼 더 많은 도비 지원을 통해 공공산후조리원에 홍성에서 정착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장재석 의원은 “충남도에서 운영하는데 군에서 예산만 투입하는 형식이 되어서는 안된다. 열악한 재정에 자칫 도지사 공약사항 이뤄주는 것이 되지 않도록 군민이 최상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꼼꼼한 계획을 세워달라.”고 요구했다.

김덕배 의원은 “타지자체의 산후조리원이 문을 닫는 이유는 산모들의 만족도가 낮아 이용률이 적기 때문이다.”며 “지역내 산모들이 천안, 아산 등으로 원정출산을 가고 있는 상황에서 정해진 예산에 한정해 설계하지 말고 추가 예산이 투입되더라도 산모들이 감염우려 없이 신생아케어를 할 수 있도록 최고의 감염방지 시스템을 기본으로 특급호텔 이상의 최고 시설과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철 의원은 “2013년 개원한 공공산후조리원이 개원 4년만인 2016년에 적자운영, 간호인력 수급 문제 등으로 인해 폐쇄되었다.“며 ”또다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재개원 하기 전 우선적으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남도내 10개 시군에 산후조리원이 없는 상황에서 출산환경개선과 출산장려를 위해 공공산후조리원이 설립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하지만 열악한 재정에 군에서 건축비와 운영비 절반을 부담하는 것은 재정부담이 크다. 홍성군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이용료 할인 등 혜택의 폭을 넓혀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 충남도 이태규 출산보육정책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용예산 모두 투입하다보니 공공산후조리원을 예산 소요가 적은 홍성으로 선정하게 된 것이다.”라며 “건축비와 운영비 군비가 투입되는 만큼 군민대상으로 30%정도 지원하는 조항을 조례에 담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운영비 등에 대해 5대5 부담원칙에 의거 하고 공공산후조리원이 정착해 도민들이 이용하게 되면 필요한 경우 조례를 개정해 홍성군의 재정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이기에 내부적으로 군과 의료원, 도가 협의해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용희 홍성군보건소장은 “운영비 지원은 간호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원이 가장 크다. 군민이 가장 많이 이용할것인 만큼 운영하면서 군비와 도비를 절약하고 홍성의료원이 활성화될 수 있돌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는 홍성군, 홍성의료원 등과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운영협의회를 구성할 예정이며 오는 10월까지 산후조리원 설립 방침을 세우고, 설립·운영 조례를 제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