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질의】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예산군과 상호협력통한 전략적 유치 필요
【군정질의】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 예산군과 상호협력통한 전략적 유치 필요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0.10.2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국 의원 “예산군과 반목 아닌 상생발전 방안 마련해야”
김석환 군수 “충남도와 공조, 양군 상생발전위해 행정력 집중”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내포신도시에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예산군과의 상호협력을 통한 전략적 유치활동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됨에 따라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으로 내포신도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공공기관을 유치하면 △도내 대학생 등 지역 인재 공공기관 취업률 향상 △정주인구 증가 △민간기업 유치 △주택·교육·의료·문화·체육시설 등 정주여건 개선 △지방세수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입지로 선정된 내포신도시는 도청 이전에 따라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에 조성중이다.

이에 이병국 의원은 21일, 제273회 임시회 군정질문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에 따라 공공기관 20개 이상 유치를 위해 예산군과 반목이 아닌 상호협력을 통한 전략적 유치활동이 필요하다.”며 “또한, 충남수부도시의 위상을 공고히 할 시 전환문제는 이웃인 예산군과 먼저 협력제계를 구축하고 장단점을 군민들에게 인식시키는 충분한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질문에 김석환 군수는 “공공기관 상호협력 유치는 혁신도시 지정에 따라 충남도에서 내포신도시 내 홍성, 예산지역에 배치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며 “충남도와 공조해 내포신도시를 공유하고 있는 양군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시 전환 체계구축 및 공론화와 관련해서 김 군수는 “예산군과 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해 시 전환의 뜻을 같이하고 국회와 행정안전부를 대상으로 전략적 대응을 하고 있다.”며 “시전환 추진전략 수립연구 용역과 시 전환에 따른 신규 사업발굴 및 해소대책보고회를 시작으로 홍보물 제작과 전문가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주민 공감대 형성과 동력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