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발전 투자 더 이상 안돼”...금고 운영 9곳에 동참 촉구
“석탄발전 투자 더 이상 안돼”...금고 운영 9곳에 동참 촉구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0.11.1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12월까지 탈석탄 회신' 공문발송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 전환 등 대한민국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선도 중인 충남도가 금융기관의 탈석탄 동참을 연이어 촉구하고 나섰다.

도는 국내 기관 등의 금고를 운영하는 금융기관 중 탈석탄을 선언하지 않은 9곳을 대상으로 ‘탈석탄 금융 동참 협조’ 공문을 18일 자로 발송했다.

지난 8월 6일과 9월 28일에 이어 세 번째다.

도는 공문을 통해 “올해 54일 동안 이어진 유례없는 장마는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한 뒤 “그럼에도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석탄발전에 아직도 많은 금액이 투자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어 “전국 56개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이 ‘탈석탄 금고 선언’을 했고, 참여 기관의 연간 재정 규모는 148조 8712억 원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또 “대통령도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2050 탄소 중립’을 선언, 석탄발전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정책은 정부의 방침이 됐다”며 “이러한 움직임에 KB금융그룹이 ‘탈석탄 금융 선언’으로, 신한금융그룹은 ‘탄소 제로 드라이브 선언’으로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금고 지정 평가 항목에 탈석탄 배점을 늘릴 계획이며, 탈석탄 금고·금융 전국 확대를 위한 ‘제2차 전국 탈석탄 금고·금융 선언’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미래 세대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탈석탄 금고·금융 정책에 각 금융기관도 동참해 주기 바란다”라고 강조하며 “탈석탄 금융 계획을 2020년 12월 18일까지 회신해 줄 것”을 요구했다.

도 관계자는 “석탄화력발전은 온실가스는 물론, 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며 지구와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라며 “공문으로 금융기관에 탈석탄 동참을 촉구하는 것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추진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탈석탄 금고는 자치단체 등이 재정을 운영하는 금고 선정 때 평가 지표에 탈석탄과 재생에너지 투자 항목을 포함함으로써 금융기관의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줄이고,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정책이다.

도는 지난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전국 최초로 탈석탄 금고 정책을 도입했다.

같은 해 금고 선정 시에는 △탈석탄 선언 여부 △석탄화력 투자 여부 △친환경 에너지 전환 실적 등을 평가해 금고 선정에 반영했다.

도가 지난 9월 개최한 ‘2020 탈석탄 기후위기 대응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대구·대전·울산·세종·경기·충북·충남 등 7개 광역 시·도, 서울·부산·인천·충남 등 11개 시·도 교육청, 충남 15개 시·군을 비롯한 전국 38개 기초자치단체가 탈석탄 금고를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