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 등 ‘기업유치 총력’
홍성군,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 등 ‘기업유치 총력’
  • 안병광
  • 승인 2021.02.1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공장과 온라인 수출상담회 지원 등
내포신도시 첨단산단 30개 기업유치 완료
관내 9개 산업단지 98개 기업 입주 가동중
근로자복지센터 조감도 /사진-홍성군
근로자복지센터 조감도 /사진-홍성군
온라인수출상담회 현장/사진-홍성군
온라인수출상담회 현장/사진-홍성군

홍성군은 주요 산업단지 내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 중소기업 성장지원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군에 따르면 현재 내포 도시첨단산업단지에는 모두 30개 기업 유치가 완료됐으며 산업용지 50%, 산학용지 34%의 분양률을 기록했다. 또한 관내 9개의 산업단지에는 98개의 기업이 입주해 가동 중에 있으며 고용된 인원만 2200여 명으로 코로나19 위기 속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다.

군은 서해선‧장항선 복선전철과 서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강화되고 혁신도시 지정과 시 전환에 대비한 도로, 상하수도, 전기, 가스, 공동에너지시설 등 인프라 구축으로 수도권 소재 유량 중소기업들의 관심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군은 산업단지 환경개선 및 근로복지 증진 등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특히, 군은 지난해 내포첨단산업단지에 11개 기업과 MOU를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총721억 원을 투자하여 공장을 신설하거나 이전하기로 결정했으며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하면 1243억 원의 생산효과와 336억 원의 부가가치 효과, 275명의 신규고용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군은 올해에도 국내복귀(U턴) 기업과 수도권소재 우량 중소기업을 개별 방문하여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 혁신도시 지정으로 인한 인프라 구축, 정주여건 개선 등을 홍보하며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특히 군은 디지털 경제로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홍성형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스마트공장과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지원할 계획이다.

군은 데이터 기반의 제품의 생산과정을 컨트롤하고 개선해 나가는 지능형 공장인 스마트공장의 신규구축 및 고도화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관내 중소기업의 신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지원한다.

군은 지난해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개최, 15개 중소기업과 현지 바이어 13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2개사가 MOU를 체결(약35만 달러)하고 29건의 계약(약 75만 달러)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군은 올해에도 바이어 1:1 수출상담, 통역, 해외 마케팅 교육, 사후관리 등을 지원하는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밖에 공장의 진‧출입로 및 용‧배수로 설치 등 기반 인프라 구축과 상수도를 공업용수로 활용하는 기업의 비용부담을 덜기 위해 일반 상수도요금과 공업용 상수도요금 차액의 50% 이내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올해 신규 사업으로 관내 창업‧입주 기업에 지방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군은 전문 지방세 상담 공무원을 지정하여 창업입주기업에 필요한 지방세 감면 혜택을 안내하는 등 지방세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2억 1300만 원을 투입해 구항‧갈산 농공단지 내 노후기반시설의 개선을 돕고 홍성일반산업단지‧갈산전문농공단지(갈산면), 결성전문농공단지(결성면)로 출근하는 근로자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통근버스 임차료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 홍성일반산업단지(갈산면 취생리) 내 근로자복지센터가 오는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총 26억 원이 투입된 복지센터는 농구장, 족구장 등 체육시설과 연면적 673.84㎥ 지상 2층 규모로 근로자들의 복지향상과 노후된 산업단지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광윤 경제과장은 “홍성군은 혁신도시와 시 전환에 대비하여 각종 인프라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 등 최고의 투자환경을 갖추고 있다”라며 “다양한 기업들을 홍성에 유치해 일자리 창출을 비롯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