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성에서 나고 진 청백리, 삼산 이태중 선생...작은전시회 개최
결성에서 나고 진 청백리, 삼산 이태중 선생...작은전시회 개최
  • 안병광
  • 승인 2021.03.2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주성역사관 개관10주년 기념...올해 12월 말까지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홍주성역사관이 “결성에서 나고 진 청백리, 삼산 이태중” 선생을 주제로 올해 12월 말까지 작은 전시회를 개최한다.

군은 지역의 정체성 정립과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하기 위해 홍성의 인물과 유적을 주제로 작은 전시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의 주인공인 삼산 이태중 선생은 1694년 결성현에서 태어나 과거 급제 후 관직에 나아갔으나 영조의 탕평책에 대한 소신발언을 아끼지 않고 20년간 58회에 걸쳐 영조가 내리는 벼슬을 거부하여 흑산도, 갑산, 진도 등 6차례 유배를 당했다.

하지만 황해감사, 평안감사를 지내며 두각을 나타내고 세손(정조)의 교육을 담당하는 보양관을 거쳐 호조판서까지 올랐다. 1756년에 사망하여 은하면 목현리에 묘가 조성되었는데, 결성현감이 목현리를 지날 때마다 선생의 묘가 있는 곳이라 하여 말에서 내려 걸어갔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역사문화시설관리사업소 유대근 소장은 “지금까지 작은 전시회를 진행하면서 향토사전문가분들께 많은 도움을 받은 전시였다.”며 “이태중 선생을 청백리의 표상으로서 우리 군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널리 알리겠다.”며 주민들의 역사관 관람을 독려하였다.

한편 홍주성역사관은 작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우수기관에 2회 연속 선정되었으며 올해 스마트박물관 구축지원 사업과 국립민속박물관 주관 민속생활사 박물관협력망 교육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또한 오는 5월에는 개관 10주년 특별기획전을 개최해 지역주민들에게 많은 볼거리가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