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10주년 기념 이응노의 집 소장품 상설전 개최
개관10주년 기념 이응노의 집 소장품 상설전 개최
  • 홍주포커스
  • 승인 2021.05.1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8년 이전 고향 홍천마을 아름다움 담아낸 화가의 예술세계 조명

고암이응노 생가기념관(이하 ‘이응노의 집’)에서는 개관10주년을 맞아 홍성역사인물축제와 연계한 소장품 상설전 <내가 살았던 곳은>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이응노화백이 태어나 자란 곳인 고향 홍천마을과 프랑스로 건너간 시점인 1958년 이전의 풍경화와 사생을 중심으로 고향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화가의 예술세계를 조명한다.

이 화백은 1971년 개인전 서문에서 고향마을을 감싸 안은 용봉산과 월산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그림을 그리는 자신의 행복함을 담아냈다. 이는 어릴 적 자연과 함께한 기억에서 출발하는 고암 예술 여정의 첫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시도와 실험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구축한 이 화백에게 자연에서의 사생은 예술의 고향이었고, 힘들었던 시기를 지나 머나먼 타향에서 눈을 감은 그에게 고향은 예술창작의 원천이자 늘 그리움의 대상이었다.

<내가 살았던 곳은> 전시는 오는 7월 4일까지 이응노의 집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로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다.

유대근 역사문화시설관리사업소장은 “이번 전시를 관람하며 이응노 화백에게 고향은 어떤 의미였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와 화가의 꿈이 시작된 터이자 그의 예술혼이 함께하는 이곳에서 이응노 예술의 고향 정취를 마음에 담아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1 홍성역사인물축제 ‘이응노편’은 5월 14일부터16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