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의원, 대정부 질문서 문재인 정부 지방분권 실패 비판
홍문표 의원, 대정부 질문서 문재인 정부 지방분권 실패 비판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1.09.1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역차별 문제와 홀대론 주장...지방분권 위한 세제 개편 촉구

국민의힘 홍문표 국회의원은 15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자로 나서 김부겸 국무총리를 상대로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실패를 비판하며 그 사례로 충남 역차별 문제와 홀대론을 주장했다.

홍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지표 핵심인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자치분권 정책은 돈과 사람이 수도권에 집중되게 만들어 사실상 실패했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현행 8대2 구조로 되어있는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6대4 구조로 세금 체계를 개편하여 과감한 재정 대 개혁을 이뤄야 한다고 제안했다,

홍 의원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자치 분권 성공 척도는 지방에 예산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라며 “지방에 돈이 있으면 행정, 교육, 의료, 문화, 스포츠 등 기반시설이 갖춰질 수 있어 서울로 도시로 사람들이 모여드는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사례로 그 지역에서 생산, 소비하여 주민들이 내는 세금은 그 지역 예산으로 편성해야 된다며 담배세, 주세, 각종 부동산세 등의 국세를 지방세로 전환해 지방분권을 위한 혁신적인 세제 개편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홍 의원은 “문재인 정부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있어서 가장 홀대받고 차별받은 지역이 충남이다.”라며 ▲인사홀대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홀대 ▲철도홀대 ▲항공홀대 ▲방송국 홀대 ▲미세먼지 대책 홀대 등을 거론하며 충남 소외론을 부각시켰다.

먼저 현재 자리에 있는 장‧차관 가운데 호남권 10명, 수도권 9명, 경남경북권 9명, 강원권 3명 출신의 국무요원이 있는 반면 충남 대전 출신은 단 한명도 없다며 심각한 인사 불균형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국가철도망 5개 노선 중 4개 노선은 KTX 고속열차가 달리고 있지만 충남 장항선만 70년대 방식으로 단선철도 디젤기관차로 운행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서해선복선전철사업 장래신설역인 삽교역사는 ▲타당성 조사통과 ▲부지매입확보 ▲토지보상완료 ▲국가가 고시하고 기본계획에 반영 되는 등 역을 신설할 수 있는 주변 여건을 다 갖추고 있는데도 정부가 추진을 미루고 있는 것은 충남 홀대이자 야당지역 국회의원 홀대라고 일갈했다.

또한 16년 동안 역차별 받아왔던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하여 법을 만들었으나, 공공기관 이전이 추진되지 못해 아무런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고, 전국 17개 시․도 중 충남만 유일하게 민간 공항과 KBS 방송국 하나 없는 지역으로 전락하고 말았다며 거듭 충남 홀대론을 제기했다.

홍 의원은 “국토의 중심인 충남이 대형 국책사업에서 외면받은 이유는 문재인 정권이 노골적으로 충남을 홀대하고 차별하면서 발전을 가로막았기 때문이라며 이제라도 산업, 물류, 군사적 요충지인 충남이 더 이상 차별받지 않고 성장 발전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력히 성토했다.

이외에도 ‘청년청 신설’을 최초로 제기하고 관련법을 대표 발의한 홍 의원은 청년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 진단과 청년정책에 대한 실패를 지적하며 청년청신설 법안 촉구 등 국가적 아젠다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충남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