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자체에 의존하는 홍성군 생활폐기물 처리...대책마련 시급
타 지자체에 의존하는 홍성군 생활폐기물 처리...대책마련 시급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1.10.2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미 의원 군정질문 통해 요구
김석환 군수, 기본계획수립용역 추진 중

내포신도시가 충남혁신도시로 지정되면서 홍성군 인구 증가가 에상되는 가운데 생활폐기물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타 지자체에 의존하고 있는 홍성군의 생활폐기물 처리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홍성군의회 김은미 의원에 따르면 홍성군의 경우 코로나19 발생전인 2019년보다 생활폐기물이 1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신축중인 내포신도시 아파트에 입주가 시작되면 생활폐기물 증가는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현재 홍성군은 생활폐기물 처리장이 없어 매년 50여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당진과 군산으로 수집운반해 처리하고 있다. 그동안 홍성군의 쓰레기를 처리하던 아산시에서 자체 처리되지 못한 쓰레기가 3천여 톤에 달해 적치된 페기물 전체를 처리하고 소각장 증설과 관련한 연구용역에 착수해 홍성군의 생활폐기물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김은미 의원은 지난 19일, 제281회 홍성군의회 임시회 군정질문을 통해 시급한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타 지자체에 의존하고 있는 생활폐기물 처리에 안주한다면 충남혁신도시의 성장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 속에서 늘어나는 생활폐기물에 대한 처리에 한계에 부딪힐 것은 불 보듯 뻔한 결과이다.”라며 “특히 지금까지 위탁처리비용이 적게 든다고 하지만 톤당 처리비용이 9만원에서 26만원까지 증가한 것을 보면 앞으로 얼마나 더 오를지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늦은 감이 있지만 생활폐기물 처리에 대한 부분은 인구 10만을 기준으로 할 것이 아니라 홍성의 시 승격과 함께 30만 이상이 될 것이라는 기준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김석환 군수는 “현재 중장기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폐기물 처리방안 마련을 위해 올해 폐기물 처리시설(소각시설)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며 “최근 민간 소각시설이 늘어나고 민간업체에서 처리단가 인상없이 장기계약을 제안하고 있다. 자체 소각시설이 완료될 때까지 안정성 있는 생활쓰레기 처리를 위해 민간 소각업체와 처리단가 인상을 최소화한 장기계약을 신중히 검토해 우리 군에 적합한 폐기물 처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