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영선 단장, 한국상품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모영선 단장, 한국상품학회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1.11.0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관광축제 분야...축제 경영 효율화 위한 문화자원봉사 운영 전략 연구

홍성군문화특화사업단 모영선 단장이 지난 5일, 2021년 (사)한국상품학회 추계학술대회 문화, 관광, 축제 분야에서 ‘축제 경영 효율화를 위한 문화자원봉사 운영 전략 연구’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축제 경영 효율화를 위한 문화자원봉사 운영 전략 연구’로 대부분 축제는 보조금으로 지원되는 예산의 한계와 축제 운영 조직의 한정된 인력만으로는 축제 개최가 불가능하다. 이에 대부분의 축제를 자원봉사자 운영으로 개최되는 실정으로, 축제경영의 도입을 통해 축제 자원봉사자 운영방안을 제시한 논문이다.

이번 연구에서 모 단장은 축제 문화자원봉사 운영 전략의 축제 경영 효율화 영향에 미치는 중요한 요소를 파악하고, 축제 경영 효율화를 위한 축제 문화자원봉사 운영 전략을 제시했다.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문화자원봉사의 법적근거는 자원봉사 기본법 제7조 자원봉사활동의 범위 10항 문화·관광 예술 및 체육진흥에 관한 활동으로 명기하고 있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한 제4차 국가기본계획(2023~2027) 수립시 축제문화자원봉사 활동 활성화를 위해 정책 영역별 세부 과제를 제시하고, 자원봉사 모집에 치우친 포털운영에서 축제자원봉사 모집과 운영을 위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야 하며  또한 자원봉사자의 활동의 경제. 사회적 효과 평가로 자원봉사자의 위상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축제 현장 시사점으로 모 단장은 ▲축제 문화자원봉사자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여 체계적인 자원봉사활동 운영 및 인적자원관리 ▲축제 운영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업무를 위해 문화자원봉사자를 분야별 모집·선발하여 분야별 교육 운영 ▲축제 문화자원봉사 참여자에게 체험 및 행사, 공연에 참여와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적 참여로 자원봉사 전문성 확보 ▲지역 대학 학과와 연계한 전문 문화자원봉사분야 활동 운영 ▲축제 이미지에 맞는 축제 문화자원봉사 조직을 운영하여 축제 주최자로서 자긍심을 위한 활동을 해야 지속적 참여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축제 현장에서 축제 문화자원봉사자 운영을 통해 축제의 경영 효율화에 도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모 단장은 2005년부터 홍성생태학교 ‘나무’를 개설하여 지역 아동 및 청소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환경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 청소년을 위한 교육사업, 무상교육지원사업, 상담 및 치료사업 등 여러 해 동안 건전 청소년 육성에 필요한 봉사와 헌신으로 아동·청소년 행복성장에 적극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1년도 청소년육성 유공지도자로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2000년부터 20여년을 지역사회에 환경문제, 청소년 문제와 지역 문화발전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홍성지역 아동∙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공모사업 선정으로 ‘청소년독립영화제작’ ‘청소년 환경 다큐멘터리제작’ ‘문화체육관광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충청남도 지역사회토요 프로그램’ 등 무상 문화∙예술∙환경교육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독립영화 제작으로 독립영화제에서 관객평가 인기상을 수상하여 영화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의 대학 입학에 기여했다.

2014년부터 문화재청의 지역문화 자원을 활용한 ‘생생문화재’ 사업으로 지역 아동·청소년 문화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여 2015년, 2018년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문화재청장상을 수상받아 지역사회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