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돌봄시스템으로 사람 중심, 지속가능한 홍성 만들 것”
“따뜻한 돌봄시스템으로 사람 중심, 지속가능한 홍성 만들 것”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1.11.1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수출마예정자 지역현안에 답하다-9】최선경 전 홍성군의원(충남여성정책개발원 이사)

“‘새로운 홍성, 바꾸면 바뀝니다’ 라는 슬로건으로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지역 민심을 받들어 우리의 삶을 바꾸고자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개혁과 혁신을 위해서는 사람을 바꿔야 합니다. 학연, 혈연, 지연에서 자유로운 저는 누구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아울러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생활밀착형’ 군수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 잘사는 공동체를 위해 ‘농어촌기본소득’을 도입하고 ‘축산 악취와의 전쟁’을 선포해 악취 없는 홍성군을 만들어 도시브랜드를 높일 것이며 따뜻한 돌봄시스템으로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홍성을 만들고 싶다는 것이 최선경 전 홍성군의원의 내년 지방선거 군수직에 출마하는 이유다.

최 전 의원은 “충남도청 이전으로 지역발전에 대한 많은 기대 속에 내포신도시를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오히려 원도심공동화는 더욱 심각해 졌으며 내포신도시의 정주여건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라며 “더불어 우리 농어촌의 소외와 박탈감은 더욱 커졌고 지역경제의 발전구조는 위기에 봉착했다. 이에 지역정치문화를 쇄신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권력을 주민에게 돌려드리고자 출마를 결심했다”고 출마배경을 밝혔다.

최 전 의원이 제시하는 내포신도시와 원도심의 상생발전 방안은 신도시는 혁신도시 완성으로 거듭나야 하고, 원도심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통해 명실상부한 자족도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각자도생의 비효율적 경쟁적 예산 집행을 통해 재원과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으로 지역 간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생활권, 문화권, 경제권, 행정권 등 다양한 통합정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정책을 제시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유치를 위해 홍성군 기업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투자유치전략 수립 및 기업유치 프로세스 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산악취로 고충을 겪고 있는 군민들을 위해 ‘축산 악취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강한 정책과 예산 지원으로 악취 없는 홍성군을 만들어 도시브랜드를 높이겠다는 정책이다.

더불어 잘사는 공동체를 위해‘농어촌기본소득’을 도입해 농사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농촌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일정 금액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농촌지역의 인구 유입을 유도해 인구 소멸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후위기 시대에 식량자급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다.

최 전 의원은 군수에 당선된다면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홍성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따뜻한 돌봄시스템으로 여성, 청년, 노인, 장애인, 이주민들이 차별받지 않는 인권 존중 공동체를 만들고 생활고와 암울한 미래 때문에 노인과 청소년들이 자살하지 않는 공동체, 아이를 낳아 기르고 가르치는 것이 부담이 아니라 기쁨인 공동체, 최소한의 인간적인 삶이 보장되는 그런 공동체를 만들고 싶다는 포부다.

최 전 의원은 홍익대학교 국어교육과 학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과정 졸업 예정이며 현재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이사 ▲충남미디어포럼 의장 ▲(사)한국여성의정 충청정치학교 충남아카데미 운영위원장 ▲충청남도교육청 미래교육자문위원회 부위원장 ▲충청남도 갈등관리심의위원회 부위원장 ▲홍성YMCA 부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후보 경선대책위원회 언론특보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여성위원장 ▲2018년 6.13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홍성군수 후보 ▲제19대 대통령선거 문재인후보 공보단 부대변인 ▲더불어민주당 홍보소통위원회 부위원장 ▲홍주신문 편집국장·논설위원을 역임했다.

다음은 최 전의원과의 지역현안에 대한 일문일답이다.

수도권규제완화철폐, 내포신도시 중심 홍성·예산 상생협력 방안 마련해야

-내포신도시 조성 8년차를 맞고 있는 홍성군은 원도심 공동화는 심화되고 혁신도시 지정에도 불구하고 신도시의 정체라는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원도심과 신도시의 상생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신도시는 혁신도시 완성으로 거듭나야 하고, 원도심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통해 명실상부한 자족도시가 되어야 한다. 혁신도시를 살리려면 도시 확장을 위한 접근성과 교육 문제를 포함한 생활여건 개선이 총체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 내부적으로 소비 등 경제활동이 끊임없이 일어날 수 있는 일자리 창출 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단순히 혁신도시 지정만으로는 대안이 될 수 없다. 홍성군만의 노력이 아니라 충남도와 함께 정책을 공유하고 행정을 일원화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

또 홍성읍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홍주읍성을 중심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전통시장 정비 및 명품화 △주차장 확보 및 시가지 교통체계 개편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을 확대하여 원도심 및 노후 시가지의 자족 기능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덧붙인다면 혁신도시도 중요하지만 수도권규제완화철폐가 우선이다. 지금의 수도권규제완화 및 수도권 중심주의는 헌법정신에 위배되고 있다. 헌법 123조 2항에 따르면 "국가는 지역 간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라는 구절이 분명하게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지역균형발전의 현주소는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 면적의 약 12%를 차지하는 수도권에서 전체의 인구, 경제력, 투자액 등이 50%를 넘게 차지하고 있다.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수도권에 부족한 지방의 경우 지속적으로 수도권규제가 완화된다면 지방으로 유입되던 재화를 모두 수도권에 뺏길 수 밖에 없다. 중앙정치와 연대해 수도권규제완화철폐 운동을 벌이겠다.

게다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는 각자도생의 비효율적 경쟁적 예산 집행을 통해 재원과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간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생활권, 문화권, 경제권, 행정권 등 다양한 통합정책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홍성과 예산의 상생, 협력 방안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맞춤형 투자유치전략 수립 및 기업유치 프로세스 확립 우선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기업유치를 위한 특단의 대책은 있는지?

홍성군 기업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투자유치전략 수립 및 기업유치 프로세스 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 2021년 9월 현재 홍성군 내 기업 현황을 살펴보면 97개 업체가 입주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지자체에 비해 매우 열악한 형편임을 인정해야 한다. 따라서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기업유치 홍보대사 위촉·운영 ▲국내외 투자유치 네트워크 구축 및 추진체계확립 ▲투자유치 자문관 채용 ▲투자유치 정보제공 시스템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재정적 지원 차원에서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위한 홍성군 기업유치 기금조성과 기존 일반지역에서 지원우대지역으로 전환하여 인센티브 지원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또 기업유치 활동 차원에서 ▲홍성군 출향 기업 파악 및 본사 방문 투자상담 정례화 ▲투자유치 팸투어 프로그램 마련 ▲Target 기업의 투자의향 및 인센티브 수요조사 실시 ▲온-오프라인을 통한 전방위적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겠다.

축산악취, 강한 정책과 예산지원으로 악취없는 홍성군 만들것

-축산군인 홍성군은 축산업이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지만 반면, 축산악취로 인해 군민들이 고충을 겪으며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주민과 축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우선 기득권의 반발과 저항이 있겠지만 ‘축산 악취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강한 정책과 예산 지원으로 악취 없는 홍성군을 만들어 도시브랜드를 높이겠다.

축산업으로 성공을 위해서는 가축 질병을 비롯해 오폐수·냄새와 같은 환경 문제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적지 않지만 이런 문제만 해결할 수 있다면 축산업의 미래는 밝다. 주먹구구식 경영에서 벗어나 앞으론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농장운영과 경영 기법을 도입해 안정적으로 성장시켜야 한다.

구체적으로 옥수수 등 사료용 작물 재배부터 사료 생산, 양돈·양계 농장과 도축장 운영 및 국내외 판매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수직 계열화를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며, 또 철저한 품질 관리 및 고객 및 소비자 서비스, 축산 분뇨의 자원화를 통한 환경 오염 방지, 악취 제거, 수출 검역 대상 가축 질병 예방 및 해외 수출 시장 개척,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 다각화, 리스크 분산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만 한다.

모 출마예정자가 산발적으로 위치한 축산농가를 천수만 매립지역 등에 집적하고 축산산업단지를 설치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하는데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다. 첫째, 질병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구제역이라도 터지면 집적된 축산단지 모두 묻어야만 하나? 둘째, 아무리 현대화를 한다 하더라도 오폐수와 악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는가? 특히 천수만 매립지는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곳인데 이곳에 축산단지를 만들겠다는 것은 주변 지역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이끌어내지 못할 것이다.

농어촌기본소득 도입, 지역상품권 확대 발행할 것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농수축산업의 상실감이 커지고 지역경제가 위축된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은?

더불어 잘사는 공동체를 위해 ‘농어촌기본소득’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는 농민기본소득, 농사직불금제도와는 다른 개념이며 농사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농촌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일정 금액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농촌지역의 인구 유입을 유도해 인구 소멸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후위기 시대에 식량자급 효과도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지역경기는 도소매, 음식·숙박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매출감소가 심화되고, 숙박·음식·스포츠·여가·교육 등 대면서비스가 위축되면서 민간소비 회복 속도가 둔화되고 이는 지역경기침체로 이어졌다.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살리기를 위해 10% 할인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 홍성사랑상품권을 확대 발행하고 자금지원, 기업이나 농가의 맞춤형 피해 지원 등 경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업종별, 현장별 추가대책을 마련하는 원스톱(One Stop)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시장경제만으로 풀 수 없는 농촌의 교육, 문화, 복지를 위해 이젠 지역주민 공동체가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활력을 잃어가는 농어촌에 사회적 경제를 접목시켜 돌파구를 찾아 농어민이 행복한 농어촌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추진 주체의 발굴 및 육성 △지역자원의 연계 강화 △유통 및 판로개척 △금융·신용지원 등을 제안하고 추후 전문가 집단을 통해 논의를 성숙시키겠다.

공주대 의과대학 신설로 ‘충남형 의료 시스템’ 구축할 것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부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아픈 아이를 업고 타 도시로 원정치료를 가야하는 상황이다. 종합병원 유치가 시급한 이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은?

최근 공주대 의과대학을 신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동의한다. 공주대 의과대학이 내포신도시에 신설될 경우 도내 4개 의료원에 대한 국립대 부속 병원화가 가능하다. 네트워크 강화와 병원 운영비의 국고 지원을 통한 효율적 운영, 병상확대와 리모델링 등 전혀 다른 의료시스템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공주의료원(신체 및 정신건강 등)을 모 병원으로 삼고, 홍성의료원과 서산의료원은 노인건강과 의료사각지대 해소, 천안의료원은 디지털 기반 스마트병원 중심으로 운영할 경우 도내에서 발생하는 거의 모든 의료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에 찬성한다. 아울러 동네의원과 공공의료원이 신설 의대를 중심으로 연계 운영되는 ‘충남형 의료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종합병원 유치는 홍성군민뿐만 아니라 충남 서해안권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오랜 숙원 사항이나, 주민들이 원하는 대학병원급인 5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운영을 위해서는 적정인구가 25만∼30만 명 정도 충족되어야 수지균형을 유지할 수가 있는데 현재로서는 공공이나 민간병원 모두 유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향후, 혁신도시 완성, 수도권 전철망 개통으로 적정인구가 유입되면 자연스럽게 종합병원이 개설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리라 생각한다.

대형 병원이 지역에 들어오면 지역 주민의 의료 접근성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의사, 간호사 등 양질의 일자리가 늘어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된다. 대학 병원의 경우 유관 연구 기관과 바이오 기업 등을 동반한 대형 사업으로 확대되는 경우가 많아 주변 환경 효과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내포신도시에 종합병원 유치를 위한 노력에 온 힘을 다할 작정이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분산 되어있는 홍성전통시장과 상설시장의 통합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통합에 대한 의견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안이 있다면?

홍성의 전통시장과 상설시장을 통합하자는 의견에 찬성한다. 통합 후 상설시장 자리에 대규모 주차장을 설치하여 홍주읍성 복원사업과 연계해 추진한다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다. 다만 상설시장은 사유재산이다. 따라서 상설시장의 토지 및 영업권을 보상해 주차장을 조성하는 데에는 수백억 원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아무리 좋은 제안이라도 재정상 바로 추진할 수는 없다.

상인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에 따라 재원 마련 방안도 확보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가 특별 추진했던 ‘도시재생뉴딜정책’과 같은 사업들이 새 정부에서도 추진될 것으로 여기며 적극 행정을 펼쳐 국비 지원을 받도록 하겠다.

갯벌과 지역사회 되살리기 위한 역간척 해결방안 적극 모색

-광천 옹암포구의 옛 명성을 되찾고 광천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포구를 복원하고 토굴을 정책적으로 보존하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는 지적이다. 홍성·보령호 역간척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의견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역간척 사업에 적극 찬성이다. 그러나 농업용수 확보 및 저지대 침수피해, 기 투자된 매몰비용, 환경 및 안전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게 사실이다.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도 옆에 자리한 황도는 2012년 방조제를 허물고 연륙교를 세웠다. 해수가 유통되자 급격하게 사라졌던 바지락이 살아나기 시작했으며 바지락 생산량은 매년 늘고 있다고 한다. 갯벌이 살아나자 조용했던 섬도 활기를 되찾았고 관광객 증가가 눈에 띌 정도로 늘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즉 역간척이 갯벌과 함께 지역사회를 살리고 있다는 것이다. 갯벌을 되살리는 선택이 갯벌을 죽이는 선택보다 낫다는 실례들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음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미 홍성·보령호가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것은 지난 1997년 10월로 최종 물막이가 이뤄진 이후 수질 악화로 담수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대단위 축사 등 오염원이 인근 홍성과 보령에 산재해 보령호의 현재 수질은 농업용수로도 사용할 수 없는 6등급이라는 판정이 내려졌다. 또 해수 유통 차단으로 갯벌 면적이 크게 줄고, 이로 인해 어족 자원 역시 크게 감소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도 물고기 서식지 등 생태계 복원과 수질오염 및 악취 해소 등을 위해서는 바닷물 순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므로 역간척 사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적극 모색해 보련다.

지역대학, 지역혁신의 주체 되도록 잘 활용해야

-지역대학이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정원 미달사태로 어려움을 겪으며 소멸위기에 처해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증가 등을 꾀하기 위해서는 지역대학이 살아야한다. 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을 위한 대응 방안이 있다면?

우리 홍성군은 참으로 복 받은 지자체다. 왜냐하면 인구 10만의 농어촌도시에 세 개의 대학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대학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앞선다. 몇 해 전 청운대학교 일부 학과가 인천으로 이전한다고 하자 홍성군민들은 이전 반대 운동을 펼쳤지만 결국 막아내지 못했다. 그 이후 대학과 지자체는 한때 껄끄러운 관계가 됐었다.

최근에 와서 청운대는 총장이 직접 나서 지역사회와의 상생 계획을 밝혔다. 세부사업으로 △지역 수요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대학 R&D 강화를 통한 지역산업 연계 △대학의 지역사회 공헌 확대 △유관기관 정례 간담회 개최 △지역상생 혁신추진단 구성 등을 구성해 지역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노력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발맞춰 지자체에서도 지역대학이 지역혁신의 주체가 되도록 잘 활용해야 한다. 앞으로 대학의 역할은 적령기의 학생만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다. 이 사회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재직자나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주민들에 대한 재교육의 요구는 점점 많아질 것이다. 이런 재교육은 대학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함께 해나가야 한다. 그래서 대학을 대학 구성원만이 노력해서 살리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과 함께 살리고, 그 지역의 문제를 지역 주민만의 문제로 치부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학 주변의 많은 단체들이 함께 상생하면서 살려낼 수 있는 구조의 리빙랩으로 만들어야 한다.‘

수동적 행정’에서 ‘능동적 행정’으로 군민 만족하는 행정서비스 제공

-민선 5기~7기까지 12년간의 홍성군정에 대한 평가와 군수에 당선된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할 중점 정책은?

물이 고이면 썩기 마련이다. 3선 군수에 대한 피로감이 높은 게 사실이다. 현직 군수는 행정의 달인답게 비교적 안정적으로 군을 이끌어 왔다고 평가하고 싶다. 다만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고 늘 한 발짝 늦은 정책과 사업들이 진행되어 아쉬움이 남는다. 홍주성 복원사업, 서해안 복선전철 완공, 축산 악취 문제, 신청사 이전 등 굵직한 현안을 명쾌하게 해결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주민들께서 가장 불만족스러워 했던 지적이 왜 홍성군 행정은 ‘안 되는 것’이 많냐는 것이다. 따라서 ‘NO의 행정’에서 ‘OK행정’으로, ‘수동적 행정’에서 ‘능동적 행정’으로의 변화를 통해 군민들에게 만족을 주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 각종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내포신도시와 원도심이 상생하는 도시발전을 확충하고 테마가 있는 역세권개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것이다. 행정체제개편 등 홍성군 내에서도 지역 간 균형발전을 고려하여 홍성군 청사 이전을 원안대로 조속히 추진하겠다.

궁극적으로는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홍성을 만들고 싶다. 따뜻한 돌봄시스템으로 여성, 청년, 노인, 장애인, 이주민들이 차별받지 않는 인권 존중 공동체를 만들고 생활고와 암울한 미래 때문에 노인과 청소년들이 자살하지 않는 공동체, 아이를 낳아 기르고 가르치는 것이 부담이 아니라 기쁨인 공동체, 최소한의 인간적인 삶이 보장되는 그런 공동체를 만들고 싶다. 여성 특유의 섬세하고도 감성적인 리더십으로 어르신들 얼굴에 환한 웃음을 찾아드리고, 청년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여성에게 희망을 주는 군수가 되겠다. 농민, 자영업자, 노동자 등 일하는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꿈 꿀 수 있는 홍성을 만들 것을 약속드린다.

-끝으로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보다 위기의 홍성을 바꾸어 낼 새로운 개척자 정신이 필요하다. 새로운 군수, 깨끗한 군수가 필요하다. 구태와 낡은 관행에 물들지 않은 깨끗한 행정, 새로운 정치가 필요하다.

그래서 여기 최선경이 있다. 젊은 여성 군수가 얼마나 깨끗하고 당당하게 홍성군의 미래를 밝히고, 주민들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 내는지 지켜봐 달라.

더불어민주당 불모지 홍성에서 자신의 이익에 따라 이 당, 저 당 옮겨 다니지 않고 오롯이 민주당을 일구고 한길을 걸어온 정체성이 선명한 사람이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충남 유일의 여성 군수후보로 3선에 도전하는 현직 군수를 상대로 근소한 차이로 아깝게 낙선했다는 점도 재도전의 계기가 됐다. ‘여자라서 안돼’가 아니라 접대문화, 형님문화를 바꾸고 ‘여자여서 더 잘할 수 있는’ 일들이 오히려 많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고 싶다.

지금까지 현장을 발로 뛰었다. 그 현장에 모든 답이 있었다. 서민들 삶의 현장을 모르는 사람은 지도자가 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지역신문 기자와 기초의원으로 활동하는 동안 똑 부러지게 일 잘하는 사람, 약속을 잘 지키고 믿을 수 있는 사람, 누구보다 성실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앞으로도 현장으로 달려가 가장 낮은 자세로 주민들과 소통하는 군수가 되고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