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안전하고 깨끗한 물 관리로 ‘물복지 실현’
홍성군, 안전하고 깨끗한 물 관리로 ‘물복지 실현’
  • 안병광 기자
  • 승인 2021.12.2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도 보급률 99.1%, 하수도 보급률 74.9% 달성 전망
Ⓒ홍성군
Ⓒ홍성군

홍성군이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통한 물 공급 인프라를 확대하며 안전하고 깨끗한 물 관리로 10만 군민의 물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군 수도사업소에 따르면 올해 연말까지 상수도 보급률 99.1%(마을상수도 포함), 하수도 보급률 74.9%의 목표치를 각각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군은 올해 농어촌생활용수개발,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 등 총 11개 지구에 107억 4700만 원을 투입하여 상수도 기반시설을 확충하였다.

특히 올해 6월 농어촌상수도[구항·서부] 신설사업이 완료되어 1,894명(725가구)에게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군 자체사업인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을 완료하여 주민 401가구에 지방상수도를 추가 공급하였다.

현재 연차적으로 추진 중인 3개 지구(갈산, 홍북, 홍성)에 대한 신설사업이 완료되면 2538명(1085가구)의 주민들에게 물 복지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일환으로 노후관 교체, 블록시스템 구축, 누수탐사 및 복구 등으로 광천읍, 결성면 급수구역의 유수율이 87% 이상 제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내년도 스마트관망 인프라구축 사업이 완료되면 정수시설에서 수도꼭지까지, 즉 수돗물 생산에서부터 가정집에 공급하기까지의 전 과정의 수질·수량 관리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자동 제어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사고 발생시 사고 지점을 정확하게 알려줘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수도 분야에서는 하수관로 정비사업 및 하수처리시설 설치 등 35개 지구에 111억 2,000만 원을 투자하여 기반시설 확충 및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홍성 서부분구 하수관로 정비사업(1차분) 등 2개 지구가 완료되어 하수처리 인구가 1426명 증가하였으며, 홍성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완료로 1일 처리용량이 1만7000㎥에서 2만3000㎥로 대폭 증설되어 안정적인 하수처리로 방류수 수질개선 및 공공수역 수질 보전이 가능해졌다. 또한 소규모공공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로 유지관리와 저지대 준설 등을 추진하여 민원 해소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이밖에 물 복지 소외 지역에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마을상수도 22개소를 대상으로 지하수 검사, 정비 및 청소 등 사후관리를 실시하였고, 소규모 수도시설 5개소에 CCTV를 설치 완료하여 안전한 먹는 먹 공급과 지하수 오염 방지에 노력하였다. 또한 지난 11월부터 올해 5월 초까지‘미등록 지하수 시설에 대한 자진신고 기간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그동안 관리되지 않은 미등록 시설 303개소를 양성화하여 안전한 지하수의 이용과 오염 예방관리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김주환 수도사업소장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 관리는 홍성군민의 생활환경을 가늠하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척도라 할 수 있다.”라며 “특히 대부분의 시설이 지하에 매설되어 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군민의 물 복지 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수도시설 확충 및 사고 예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