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김석환 홍성군수
【신년사】김석환 홍성군수
  • 홍주포커스
  • 승인 2021.12.3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10만 홍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대망의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용맹함과 강인함의 상징인 검은 호랑이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한 복된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군정에 적극 참여해주시고 애정어린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과 출향인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2022년 새해에도 새로운 도약을 위해 포효하는 호랑이처럼

힘찬도약, 희망홍성 건설을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최선을 다하겠다는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1년을 돌이켜보면 대외적으로는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으로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가 컸었습니다만 전파력이 강한 변이바이러스 델타와 오미크론이 출현하며 확산을 반복하는 가운데 반도체, 요소수 등 글로벌 공급망 혼란, 국제유가 상승, 인플레이션 우려 등으로 세계 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국익 우선주의, 새로운 안보 동맹 출범, 미중 간 갈등과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 지속되고 있는 일본과의 갈등과 여전히 풀리지 않는 북한의 핵문제와 미사일 도발은 우리의 안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소비와 투자의 양극화에 따른 소상공인과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으며 저출산ㆍ고령화, 원자재 공급망 대란, 물가관리, 가계부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와 새로운 변이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이 중단되고 방역수칙이 강화되는 가운데 우리 홍성군에서는 철저한 방역 속에서 읍면을 순회하며 예방백신 접종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긴급재난지원금,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의 특례보증, 생활안정자금, 상생 국민지원금 등을 적기에 지원하면서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군민과 약속한 128개 공약사업 실천에 최선을 다한 결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2021년 민선 7기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실천 평가에서 7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었으며, 94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379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우리군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행정실적 평가에서 홍성군은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군부 전국 1위, 시군 합동평가 2년 연속 우수기관, 226개 기초자치단체 지방재정분석 결과 군부 전국 최우수, 국가 균형발전사업 우수기관, 2021년도 지방행정혁신유공 국무총리 기관표창 수상 등 42개 부문에서 수상하여 5억3천만원의 시상금을 받는 등 행정의 우수성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홍성군 인구는 12월 현재 99,329명이며 자동차 등록 대수도 5만 5천대가 넘었고 우리군의 살림살이는 2021년 7,728억원에서 금년에는 8,098억원으로 370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군정에 애정어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홍성군민과 출향인 여러분 그리고 함께 노력해주신 홍성군의회와 공직자 여러분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홍성 군민 여러분!

2022년은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는 큰 변화의 시기로 법정 공명선거 사무를 차질없이 수행하면서 혁신과 적극행정을 기반으로 우리군이 균형발전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희망의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금년도 군정 운영방향은, □ 혁신도시 기반 지역균형발전 □ 활력 있고 살맛나는 지역경제 □ 찾고 싶은 문화관광도시 육성 □ 쾌적하고 안전한 행복도시 조성 □ 사각지대 없는 군민중심 보건복지 □ 경쟁력 있는 다기능 농어업육성 □ 행정혁신과 신뢰행정 구현 등 7대 과제에 역점을 두고, 그동안 추진해온 지역개발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면서 충남도청 수부도시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먼저,「혁신도시 기반 지역균형발전」입니다. 충남 혁신도시의 완성을 위해 정부의 제2차 공공기관 이전계획 조기 수립을 지속 촉구하고 내포신도시의 입주 여건을 향상시켜충남혁신도시 선호도를 높임으로써 이전 대상 공공기관의 개별 이전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겠습니다.

충남대학교 내포캠퍼스 설립을 가시화하면서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센터, 충남 지식창업센터, 충남교육청 진로융합교육원 등과 연계한 미래 모빌리티 핵심분야의 내포신도시 공동캠퍼스 설립을 충남도와 긴밀히 협력하여 추진하는 한편 공공의대와 부속병원 설립을 위해 공주대학교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서해선 KTX 서울 직결, 장항선 복선전철,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충남민항, 서부내륙고속도로 동홍성IC 설치 등 광역교통망 구축사업이 정상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국도40호 남당리~광리 일원, 국지도 96호 이호~양곡, 장척~목현간 도로 개설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으며 홍성읍 북서부순환도로 1.94km를 비롯하여 11개 노선 3.8km의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과 서부 209호 등 10개 노선 10.8km의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 사업을 추진하여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고 군도 155.7km와 농어촌도로 448.8km에 대한 유지보수 사업으로 쾌적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내포신도시 주차타워 건립, 내포도시첨단산업단지 주차장 설치, 스마트도시 구축, 명품 가로숲 조성 등을 통해 내포신도시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원도심 활성화 계획 추진을 위한 분야별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2024년 군청사 이전에 대비하는 한편 홍성천과 월계천 경관개선사업, 복개주차장 철거를 위한 대안마련 용역, 오관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 남문동 도시재생뉴딜사업, 다온지구 새뜰마을사업, 홍성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등을 추진하여 원도심 공동화를 방지하고, 광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원촌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홍동, 결성, 서부, 갈산, 구항면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활력 있고 살맛나는 지역경제」입니다. 국책연구기관인 KDI에 따르면 2022년 국내경제 성장률을 3%로 전망하면서 원자재와 부품 공급망 혼선, 주요국 경기부양책 축소와 긴축전환 가능성,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경기의 하향 압력이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지역경제 또한, 회복세 약화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에는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고빠른 경기회복을 견인할 수 있도록 사업을 조기 발주하여 신속한 재정집행을 도모하면서 기업투자유치, 전통시장 및 상점가 쇼핑환경 개선과 운영지원, 지속적인 홍성사랑 상품권 발행 유통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유치와 연계, 기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일반산업단지 추가개발을 추진하겠으며 스마트공장 지원, 제조업체 기반시설 개선,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사회보험료 지원, 일반산업단지와 농공단지 통근버스 지원, 근로자복지센터 운영 등을 통해 기업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홍성형 일자리 군민채용제,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인증제,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 지원, 여성친화 일촌기업과 지역특화형 청년창업가 육성, 청년창업 네트워크, 청년 잇슈마을, 홍성복합문화창업공간 운영 등 다양한 일자리와 창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셋째,「찾고 싶은 문화관광도시 육성」입니다. 우리군을 문화관광도시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문화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홍성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를 기존의 문화예술 공간과 연계한 생활문화타운으로 조성하고 광천문화복합센터를 건립하여 문화 소외지역 군민들의 다양한 문화수요를 충촉하는 한편, 한국 K-POP고등학교와 연계하여 홍성군을 K-POP 도시로 육성하겠습니다.

속동전망대 복합레저 스카이타워, 속동 노을 쉼터, 홍성호 명소화 사업, 남당항 축제광장, 해양공원 조성사업과 궁리항 어촌뉴딜 300사업을 완공하고 죽도항 및 어사항 어촌뉴딜 300사업을 추진하겠으며 남당항을 마리나항으로 조성하기 위한 남당항 다기능어항 개발사업을 가시화하는 등, 천수만권역을 해양관광의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홍성의 대표 문화재인 홍주읍성 북문 구간 성벽 정비와 함께 서문지 발굴조사 결과를 토대로 북문 문루 설치를 추진하는 등 홍주읍성 복원을 지속 추진하고 홍주천년 양반마을, 한용운 생가지 역사공원 조성사업, 김좌진장군생가지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홍성역사인물축제를 비롯한 우리군 대표축제를 전국적인 축제로 발전시키고, 우리군이 보유한 문화재를 교육, 공연, 체험 콘텐츠로 재창조하여 문화관광상품으로 활용하는 한편, 홍주문화관광재단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을 공모 채용하여 문화적 거버넌스를 활성화하고 특화된 문화환경을 조성하는 등 문화도시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넷째,「쾌적하고 안전한 행복도시 조성」입니다. 모든 군민이 건강과 안전을 누릴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세먼지 걱정 없는 국공립어린이집 방진망 설치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전기, 수소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지원과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축산악취 저감을 위한 무인악취 포집기를 확충하여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겠으며 신재생에너지 생산이 가능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가축분뇨를 자원화하는 등 탄소중립형 농어촌에너지 자립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내포신도시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통합운영센터를 개소하여 21개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교통사고 예방기능의 스마트 횡단보도와 스마트 버스정류장을 설치하는 등 홍성군 스마트시티 솔루션 구축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수준 높은 안전과 환경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현장 즉시 대응 역량이 강화된 재난대응 시스템을 마련하고 안전한 야간보행 환경과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원산지, 식품, 위생, 청소년, 축산, 환경 등 민생 6대 분야에 대한 특별사법경찰 활동을 강화하여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한편, 방범용 CCTV 확대 설치로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첨단 ICT 기술을 활용,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과 급수구역 확장을 지속 추진하여 안정적이고 깨끗한 식수를 공급하겠으며 도심에 쌈지숲, 산림공원, 생태공원 등 자연 친화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사각지대 없는 군민중심 보건복지」 입니다.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통해 위기가구를 신속히 발굴하고 긴급복지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소외받는 군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홍성지역자활센터를 건립, 자활센터와 자활사업단을 통합 운영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저소득층의 자립역량을 높이고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00세 시대 어르신들의 생활안정과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하여 일자리와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촘촘한 어르신 사회안전망을 구축하여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맞춤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양성이 평등하고 가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를 실현하고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역량을 제고하는 한편, 유니세프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아동친화적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친화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아동 돌봄 지원사업과 안심 보육서비스를 확대하고 195억원을 투자하여 건립 중인 홍성군 가족센터를 개관하여 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온 가족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가족친화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건전하고 창의적인 청소년 육성을 위해 청소년 체육센터를 건립하고 주말형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와 청소년 카페 운영, 청소년 문화예술 활동 지원 등 다양한 청소년복지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장애인 재활 서비스와 일자리 지원, 사회활동 참여 확대, 장애인수영장 건립 등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충남 최초 공공산후조리원 운영으로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생활지원센터를 개관하여 질병예방과 다양한 건강증진 서비스로 건강도시 홍성을 실현하겠습니다.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건기관 기능 보강과 의료기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에 대한 선제적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단계적 일상회복을 앞당기는 한편, 정신보건 사업과 치매 안심 서비스를 확대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한 홍성을 구현하겠습니다.

여섯째,「경쟁력 있는 다기능 농어업육성」입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공모사업으로 182억원을 투자하여 추진 중인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을 완료하여 유기농업 기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고 친환경 학교ㆍ공공급식지원센터 확장과 친환경농업의 인프라 확대를 통해 생산과 유통을 활성화하여 전국최초 홍성유기농업특구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으며 다양한 판촉행사와 대도시 직거래를 지원하고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등 우리군 농특산물 판로 확대를 통해 농가소득의 안정적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홍성마늘, 홍주씨들리스, 샤인머스켓 등 농가소득작물 생산기반을 확충하여 고품질 소득작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초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농촌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우호도시인 필리핀 카피스주와 협력,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시범 도입하겠습니다. 홍성 축산물 브랜드 육성을 위해 축종별 생산, 유통시스템 개선과 자연순환형 친환경 축산을 지원하고 반려인구 1,500만 시대를 맞이하여 반려동물 문화센터를 건립, 힐링의 새로운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한편 상시방역 시스템 확충과 선제적 가축방역 추진으로 가축질병 청정화를 구현하겠으며 어장환경을 개선하여 지속가능한 어족자원을 확보하고 김 양식어장 복원을 확대하는 등 어민 소득 증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행정혁신과 신뢰행정 구현」입니다. 모든 군민이 필요로 하는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통해공공서비스를 혁신하겠습니다. 지역사회 협력적 거버넌스 운영과 주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지역혁신전략 토론회, 주민참여 예산제, 군정자문단, 홍성통 등 다양한 군정 참여 제도를 활성화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공공정보 제공을 위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구간 확대와 농어촌 통신망 고도화를 추진하고 대형폐기물 모바일 간편신고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디지털혁신 서비스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겠습니다.

고등학교 무상교육, 무상급식과 고교 입학준비금 지원으로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군민의 학습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평생교육을 강화하겠으며,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경비 지원과 학교 교육시설 개선, 방과후 학교 지원, 장학금 확대, 입시설명회 등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여 교육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빠르고 편리한 맞춤형 민원서비스와 그동안 민원창구 방문이 필요했던 11종의 민원업무에 대한 비대면 온라인 간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민원서비스를 개선하겠으며, 청년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지역특화형 청년 창업가 육성과 다양한 청년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홍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대망의 2022년은 그동안 추진해온 사업성과를 가시화 하면서 충남 수부도시 홍성군의 미래비전을 향해 힘차게 도약하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홍성이 충남혁신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역량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임인년 새해, 군민여러분과 출향인, 동료 공직자 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2년 1월 3일

홍성군수 김 석 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