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적신호, 운동이 해답이다
건강 적신호, 운동이 해답이다
  • 홍주포커스
  • 승인 2018.01.26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보건소, 순환운동 교실 운영

홍성군보건소는 2018년 지역주민 건강공략의 첫 번째 신호탄으로 만성질환자 및 비만자를 대상으로 규칙적인 운동습관 형성과 각종 질병예방을 위한 ‘순환운동 교실’을 연중 운영한다고 밝혔다.

순환운동 프로그램이란 순환운동 기구를 활용한 그룹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주3회 10주 프로그램으로 상시 운영 되며 프로그램 종료 후 건강 목표 달성자에게는 운동처방실 자율이용권의 인센티브 부여 등의 사후관리도 함께 이뤄지고 있다.

또한 운동처방사의 지도하에 ‘질환관리반’과 ‘비만관리반’을 별도 운영함과 동시에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신체 부위별 근력강화 운동과 유산소 운동, 운동교구를 활용한 다양한 운동법을 교육하고 있어 운동경험이 없는 사람부터 근력이 부족한 노인층까지 두루 참여하며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이어 만성질환자에 대해서는 정기적 건강체크(혈압·혈당·콜레스테롤)와 개별 건강 상담이 이뤄지고 있으며, 비만자에는 식사일지 작성을 통해 평소 생활습관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소에 방문하면 기초검사와 체성분검사를 통해 초기평가에 참여할 수 있으며, 대상자로 적합한 경우 개별 건강목표(혈압수치↓, 체지방률↓ 등)가 부여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초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질환노인의 건강관리와 운동실천율이 저조한 성인층 대상 맞춤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각종 질환을 예방·관리하여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