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축산악취 해결 ‘가속화’...이전폐업대상 축산농가 4개소 감정평가 완료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해결 ‘가속화’...이전폐업대상 축산농가 4개소 감정평가 완료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2.0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6억원 예산 확보..축사 이전·폐업, 악취 모니터링 등 축산 악취 해결 본격 추진

내포신도시 일원의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축산악취로 인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축산악취의 근본적 해결방안인 축사 이전 폐업이 본격 추진된다.

홍성군은 축산악취 해결을 위해 올해 총 46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2018년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개선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 그중 가장 먼저 가시화 되고 있는 사업은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염원이던 축사 이전·폐업 추진 사업이다.

군은 중앙부처의 법률자문, 충청남도와의 끈질긴 협의를 통하여 축사 이전·폐업 재원 31억을 확보하였으며, 지난 1월 이전·폐업 대상 축산농가 4개소에 대한 감정평가를 완료하였고 축산농가와 보상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금년도에 보상금을 지급하고 축사철거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군은 2017년부터 전국 최초로 내포신도시 주변 아파트 1km 이내 축사에 대한 악취 모니터링을 실시하면서 고농도 축산악취가 발생할 경우 악취가 최소화 되도록 조치를 취하고, 악취방지법 개정이 완료되는 금년 하반기부터 무인악취 시스템을 활용하여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하는 축산농가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더불어 축산농가에 악취저감제와 수분조절제 보급, 적치 가축분뇨 수거비를 지원하고, 축산악취 개선반을 구성해 매일 농장을 방문하여 관리 상태를 점검할 예정이며 미부숙 퇴비의 농경지 살포를 예방하기 위한 완숙퇴비 보급사업, 퇴비 부숙도 무료검사, 불량퇴비 살포 감시원 운영 등으로 악취문제 해결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올해 계획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내포신도시 축산악취 문제가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국 최고의 명품 신도시로서의 위상을 세우기 위해 축산농가, 신도시 주민 여러분의 상호 이해와 사업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