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과밀학급 ‘공동학구제’만이 능사인가
내포신도시 과밀학급 ‘공동학구제’만이 능사인가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2.09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정학급 배치위한 공청회 "학부모, 학교신설 vs 교육당국, 공동학구제 운영“

내포신도시 조성 6년 차를 맞이하면서 인구증가와 함께 2018년 1월 말 기준 내포신도시 내 학령기 아동, 청소년은 7385명(10세 미만 4291명·10대 3094명)으로 전체인구 수 대비 30.4%를 차지한다. 하지만 현재 신도시내 교육시설은 초등학교 2곳, 중학교 1곳, 고등학교 1곳 뿐이다.

2013년 신설된 내포중학교는 학생수 증가로 인해 기존 24학급에서 2018년에는 29학급으로 편성됐다. 이에 교실부족 현상이 발생되면서 학교시설을 교실로 재배치해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내포신도시 중학생 전체를 수용해야 되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학생수 증가와 교실부족 등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으며 교육환경이 열악한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2019년에는 입학생이 증가하면서 960여명에 31학급 편성이 예상돼 현재 시설로는 학생을 수용하는 것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학생수 증가로 인해 과밀학급 문제가 심화되며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고충이 날로 커져만 가고 있다.

이에 해당기관인 홍성교육지원청은 ‘내포중학교 적정학급 배치를 위한 연구용역’을(주) 아이그로우에 의뢰했다. 이에 아이그로우는 8일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서 공청회를 개최하고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아이그로우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내포신도시 학부모와 학교 및 교육청 관계자 홍성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전화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동학구제 운영 40%, 중학교 신설 36%, 내포중학교 증축 14% 과밀학급 운영 10% 순으로 나타났다.

내포중학교 과밀학급 해소방안으로는 홍성군 전체는 중학교 신설이 48%, 증축 32%, 공동학구제 21%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종합적인 조사결과로 내포신도시 학부모들은 내포중학교 과밀학급 해소방안으로 중학교 신설 54%, 증축과 공동학구제는 23%로 학교신설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참조>

결과적으로 내포신도시 학부모들은 신설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실현 불가능하다.

학교 신설을 위해서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저출산 등 인구감소로 인해 전국적으로 폐교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덕산중학교가 9월 신설대체이전을 앞두고 있어 학교신설요건을 충족하기에 어렵다는 것이 교육당국의 입장이다. 더욱이 신설을 위해서는 최소한 3~4년이 소요된다고 볼 때 내포신도시 아이들이 과밀학급에서 수업해야 하는 상황은 지속될 수 밖에 없다.

홍성여고 활용방안, 지역 내 폐교 이전방안, 소규모 학교 신설 등 의견제시

이에 한영순 내포초등학교 학부모회장은 “사춘기가 시작되는 아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는 생활권에서 벗어나 지낸다는 것은 아이들 정서에 맞지 않다. 더욱이 집 앞에 학교를 두고 아이들이 도보로 45분이나 되는 거리에 있는 학교로 통학해야 하느냐”며 “또한, 내포중 증축 시 설계에서 공사까지 1년이상 소요돼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에게 오는 만큼 한울초 옆 부지에 학교 신설 또는 소규모 학교를 이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장 과밀학급 해소와 학교 신설을 위한 임시방편이 필요하다면 홍성여고를 활용하는 방안과 폐교된 결성중학교를 이전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광희 행정과장은 “홍성여고 활용방안은 학교시설이 낡고 학생지도, 학교 교육과정 등 학구 내 관리가 되어야 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내포중학교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학부모, 교육관계자, 등이 참여한 T/F팀을 구성, 운영중에 있으며 학생을 중심에 두고 문제해결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학교신설의 어려움과 내포중학교 증축 시 분진, 소음, 안전사고 등의 우려돼 현재로서는 공동학구제 운영으로 학생들을 적정규모로 배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오늘 공청회는 결정된 사항이 아닌 해결방안 마련을 위한 검토단계로 학생들 입장에서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을 지켜본 충남도의회 오배근 도의원은 소규모 학교 신설을 제안했다.

오 의원은 “현행 100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학교신설에 대한 심사가 이뤄지는 것을 감안해 일단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한울초 옆 학교부지에 소규모학교를 설립하고 추후 학생 수가 증가할 때 수직이 아닌 수평으로 건축하게 되면 증축에 따른 학생피해도 경감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공청회에 참석한 일부 주민들은 설문조사방식과 대상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한 주민은 “왜 설문조사에 학부모의견을 전적으로 반영안한 것인지, 비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는 왜 했는지, 당초 설문조사 방식과 대상에 문제가 있다”며 “현재 내포신도시 내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과밀학급이고 학교신설이 지연될 경우 저학년까지 피해를 보는 상황에서 내포신도시 초등학생을 둔 모든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용역의뢰업체 아이그로우 관계자는 “교육문제는 내포신도시에 국한 된 것이 아닌 홍성지역 전체 문제에 해당되기에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을 수렴해 연구조사 결과에 반영키 위해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한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이날 공청회에서 학교신설과 공동학구제 운영에 대한 학부모들과 교육당국의 이견차이는 좁히지 못한 채 과밀학급으로 인한 피해는 당분간 학생들이 고스란히 안게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