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변화에 부응 못하는 홍성군정... 6000억 예산에 답습행정 ‘여전’
시대변화에 부응 못하는 홍성군정... 6000억 예산에 답습행정 ‘여전’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2.12 12: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항선복선전철화 사업 등 교통인프라 구축 대비, 장기적 미래발전 전략 ‘부족’

홍성군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와는 달리 주변여건과 시대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채 답습행정만 이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앞으로 홍성군의 주변여건은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과 서산 비행장 민항유치 사업, 서산시 대산항과 중국 산동성 웨이하이 구간 325km를 해저로 연결하는 한·중 해저터널 건설 사업 등 홍성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환황해권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하지만 홍성군의 2018년 주요사업예산의 군 자체사업을 보면 홍주읍성 보수정비사업과 오서산 선도 산림경영단지 조성사업, 서부어사리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등을 제외한 사업 대부분이 하천정비사업, 상수도 현대화 사업 등이 주를 이루고 있어 주변여건 변화에 대한 장기적 미래발전 전략은 미흡하다.

이에 홍성군의회 제249회 임시회 군정업무보고에서 의원들은 안일한 행정에 대해 한 목소리로 지적했다.

이선균 의원은 “민항비행장 대산항 수도권전철 등 홍성이 호기를 맞고 있는 데 홍성군정은 이에 대한 준비사항이 부족하다”며 “채무를 모두 갚았다고 군민이 잘먹고 잘 사는 것 아니다. 타 지자체에 비해 월등한 사업추진이 없다. 빚을 얻어서라도 군민을 잘 살게 해줄 수 있는 과감하고 획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병국 의원은 “홍성군 행정에는 변화와 혁신이 없고 답습행정만 하고 있다. 도청소재지, 홍주성, 홍성한우, 역사인물 등 풍부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지역발전으로 연계시키지 못하는 것은 안일한 행정 탓”이라며 “장단적인 관점에세 명확한 사업계획을 세워 예산집행과 함께 발전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헌수 의원은 “올 해 군정추진계획을 보면 지난 해와 별반 다를 것 없이 군민이 요구하는 변화에 행정이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성과 없는 사업에 대해 과감한 배제와 전환으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등 변화와 긴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이부균 기획감사담당관은 “주어진 예산 범위 내에서 전문가 등의 의견청취 후 성과분석을 통한 올해 10대사업 추진계획에 있다”며 “홍성군 공직자 모두가 중앙정부 시책과 연계해 지속발전 가능한 기회를 만들기 위해 깊은 고민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 장기적 미래발전 전략 계획수립 및 사업추진 등을 의회와 협의해 추진해나가겠다 ”고 답했다.

이와 함께 내포신도시 조성과 함께 원동심 공동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홍성군의 대비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국정 과제 중 하나인 전국의 낙후 지역 500곳에 매년 재정 2조 원, 주택도시기금 5조 원, 공기업 사업비 3조 원 등 5년 간 총 50조 원을 투입하는 도시재생 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에 홍성군은 선정되지 못했다.

최선경 의원은 “군은 54개 공모사업에 선정돼 막대한 예산을 확보했다고 하지만 정작 정부에서  전국 지자체에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 선정에서 탈락되는 등 원도심공동화 대비책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며 “보다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원도심 공동화 해결방안 마련과 정부정책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부균 기획감사담당관은 "지난해 아쉽게 공모사업에서 탈락했지만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내년엔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홍성군의 올해 살림살이는 5825억 원 규모로 군은 예산편성방향을 신규 투자 사업보다는 기존사업의 마무리에 중점을 두고 재정지출의 낭비요인을 제거, 절용해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회복과 서민생활 안전 등에 재투자하는 방향으로 반영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세금도적퇴출 2018-02-13 12:36:57
국민세금은 군청공무원 읍면장 호주머니돈 아잉교 ? 두루 두루 긁어다 또 다시 삼선나온다는데 받쳐야제.... 그렇제 국민세금은 고을 땡감 개인부패 계좌 아잉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