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생존 위해 농업 외 주거, 교육 문제 해결 시급하다”
“농촌 생존 위해 농업 외 주거, 교육 문제 해결 시급하다”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2.2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기왕 충남도지사 예비후보 만난 홍성의 청년농부들 고충 토로

 

고령화되고 있는 농업농촌에 젊은 층의 정착으로 생기를 불어넣기위해 농업 외 주거와 교육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홍성군 장곡면 도산 2리에 위치한 젊은협업농장은 단순히 농사를 짓는데 그치는 것이 아닌 교육과 농업을 동시에 이루는 곳이다.

농사를 짓고 싶지만 자본과 경험이 없는 청년들이 농부가 되기에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  2011년 풀무학교 교사 출신인 정민철 대표가 그의 제자 2명과 함께 비닐하우스 1동을 빌려 친환경적인 유기농 쌈 채소를 재배하며 젊은 사람들이 농업을 할 수 있는 농장을 만들어보고자 뜻을 세워 설립하게 된 것이다.

첫 조합원 수는 16명으로 실질적으로 농사를 짓고 일하는 사람은 3명이었다. 하지만 현재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퇴비와 유기농 자재를 사용해 안전한 먹거리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점차 규모가 커졌다.

현재 20대에서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조합원이 모여 쌈 채소를 재배하며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청년농부들은 지난 21일, 홍성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충남도지사 예비후보를 만나 3농 혁신의 발전 방향과 함께 청년들이 지속적으로 농촌으로 올 수 있도록 지역 내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으며, 특히 농촌의 생존을 위해서 농업 외에 주거와 교육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는 고충을 토로했다.

이에 복 예비후보는 “농촌 인구의 고령화로 농업 노동력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수한 농업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청년 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복 예비후보는 “시장과 군수에게 더 많은 권한을 줘서 시·군 자율에 맞게 수립해 실행해야 한다”며 “농업기술센터와 농업행정부서 통합, 친환경 농업의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홍동면으로 이동한 복 예비후보는 친환경농업인과의 간담회를 가지며 애로사항 등을 수렴하며 소통을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친환경농업인들은 농업의 애로사항과 발전 방향 등을 다양하게 제시했다.

한 농민은 “3농 혁신 사업에 공모해 진행하는 사업을 시·군 편차와 사정을 고려해 지역에 맞게 확대해 달라”고 제안했다. 귀농 5년차의 한 농민은 “젊은 층이 농촌에 정착하기 위한 제대로 된 농지가 부족하다”며 “장기적인 비전을 위해 양질의 땅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복 예비후보는 “공모 사업이 시군의 특색있는 사업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방분권이 필요한 또 하나의 이유”라며 “시군 특성에 맞는 개별 제안 사업이 되도록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복 예비후보는 “농업정책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 쉽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농민이 정책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복된 보조사업을 정리하지 않으면 친환경농업은 불가능하다”며 “불필요한 중복 사업을 줄이고 현장에 맞게 필요한 부분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농민과의 간담회를 마친 복 예비후보는 “안희정 지사의 3농 혁신의 깃발을 더 높이 들겠다”며 “농민수당 등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복 예비후보는 “2016년 충남지역의 호당 평균 농가 소득은 3496만원으로 전국 도시 근로자 가구 평균 소득 5256만원의 66.5%의 수준”이라며 “농민수당은 도농 간 소득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 확보를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3농 혁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중복되는 지원을 단순화, 일원화해야 한다”며 “농민수당은 보조금을 통합·조정하면 예산 확보가 가능하다”고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