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의 새 패러다임 만들기 ‘본격 추진‘
학교급식의 새 패러다임 만들기 ‘본격 추진‘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3.02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터 운영·친환경농산물 확대 공급 등에 올해 43억 원 투입

충남도가 로컬푸드와 학교급식의 연결고리 역할을 위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확대, 지역순환 식품체계 구축을 통한 학교급식의 새로운 패러다임 만들기에 나선다.

도는 2일 서산시와 서천군 학교급식지원센터를 개장하고, 지역의 신선하고 안전한 친환경농산물 식재료를 학교급식에 확대 공급한다고 밝혔다.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지난해 열린 학교급식 전국대회를 통해 증명된 전국적 수범사례로, 지역의 우수 식재료 공급에 초점을 맞춘 공공형 식재료 조달체계다.

특히 학교급식지원센터는 민관 거버넌스 운영위원회를 통해 투명하게 관리, 최근 타 시도에서 발생한 급식 비리문제를 사전 예방 할 수 있는 운영체계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서산·서천 학교급식지원센터 개소로 도내 센터를 운영하는 시군은 총 13곳으로 늘었으며, 이를 통해 직접적인 혜택을 받는 학생 수는 종전 22만 명에서 25만 명으로 3만 명이 증가했다.

도는 지난해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운영을 통해 학교급식 식재료 중 61%를 친환경농산물로 공급하고, 58%의 농산물을 지역 생산물로 공급하는 실적을 올렸다.

올해에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총 4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세부적으로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운영 34억 원 △학교급식 친환경농산물 확대 공급 5억 원 △영양 및 식생활 교육과 학생들의 지역농산물 이해 제고를 위한 체험 활동 4억 원 등이다.

여기에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지역·친환경 식재료 공급확대를 위해 초·중 무상급식 및 친환경 식품비 지원 등에 1836억 원을 투입한다.

도 관계자는 “향후 학교급식지원센터의 공익·공공 영역의 중요성 및 가치 확산을 위한 정책을 다양화하고 도 교육청 등 관련 단체·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학교급식을 제공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