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억 원 투자...홍성한우육성 5개년 계획 수립
82억 원 투자...홍성한우육성 5개년 계획 수립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4.16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유통업체, 소비자 협력체계 구축...분야별 세부추진계획 수립

홍성군이 전국 소비자들에게 많은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는 홍성한우의 ‘제2의 도약’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 간 82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은 70년대 후반부터 한우개량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전국적 명품 한우로 명성이 자자하다.

전자경매시설인 축산물 공판장, 광천 우시장, 도축 전문업체인 홍주미트 등 다양한 유통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타 지자체보다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한 조건이다.

하지만 최근 환경문제, 내포 신도시 일원을 중심으로 한 환경문제와 축사 적법화 추진, 기업형 축사신청 등 민원 급증으로 축산행정에 어려움이 계속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홍성한우 브랜드 명품화를 위한 홍성한우육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농가와 유통업체, 소비자 연계 협력체계 구축을 비롯해 생산, 개량, 유통, 판매, 소비, 홍보 분야별로 세부 추진계획을 세웠다.

먼저 사육시설 개선과 가축 개량으로 생산성 향상 및 품질 고급화를 이끌어 내 한우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송아지 육성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우량 암소한우 다산 장려금, 한우등록비 지원 등의 7개 사업에 25억 75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가축개량을 통한 고능력, 고품질 규격 축산물을 생산하고 한우고기 품질의 균일화와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12억 8500만 원을 투자하여 한우 개량을 위한 우량 정액 구입비를 농가에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홍성한우 생산, 도축, 가공 및 판매 지원으로 체계적인 유통체계를 확립하고 품질 균일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홍성한우 전용 조사료 구입, 축산물 이력제 관리 및 한우 고급육 출하장려금 지원 등에 34억 5500만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홍성한우의 브랜드가치 향상을 위해 적정 사육두수를 유지한 가운데 고능력 우량한우 육성과 조사료 생산 장려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이라며 “지역의 한우농가들이 자긍심을 갖고 당당하게 한우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반마련을 위해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