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주민설명 없이 종지부?' 논란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주민설명 없이 종지부?' 논란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9.0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배 커진 발전소, 주민 불안 가중...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 있어야

1년여가 넘도록 주민과의 갈등을 빚어왔던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립 관련 논란이 청정연료 전환으로 일단락 지어지는 듯 했지만 주민 불만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일 충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청정연료 전환 선포식’과 함께 양승조 지사와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이사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내포신도시 냉·난방 집단에너지 시설의 주요 에너지원을 액화천연가스(LNG)를 주연료로 하고 열병합발전소 (LNG발전 500MW급·수소연료전지 60MW급)를 조속한 시일 내 건립, 내포신도시에 청정 냉·난방 에너지를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는 남부발전과 롯데건설이 변경된 에너지원으로 집단에너지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주요 지원내용은 ▲사업기간 중 사업부지의 저리임대 제공 등 부지비 절감을 위한 지원 ▲발전소 효율적 운영을 위한 공용설비 분야 지원(공업용수 공급, 변전소 조기유치 및 가스공급 관련사항 등) ▲지역냉난방 요금인상(현행부과요금의 9% 한도 내) 등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은 LNG 열병합발전소 규모가 커진데 대한 불안감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당초 열병합발전시설은 97MW(SRF : 66MW + 91.2Gcal/h, LNG : 31MW + 28Gcal/h)이었던데 반해 이번 협약을 통해 500MW로 전환되면서 5배이상 규모가 커지게 됐다. 이는 세종천연가스발전소(530.441MW)와 비슷한 규모이다.

이에 주민들은 인구 10만을 목표로 한 내포신도시 계획에 부합되는 발전 규모에 적합하지 않다는 반응을 보이며 안정성에 대한 주민 불안을 해소시켜줄 설명회를 개최해 줄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5일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소통창구인 인터넷 카페 ‘내포천사’ 게시판에는 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한 불만글이 쇄도했다.

한 주민은 “세종시는 인구 30만에 530MW급 발전소인데 내포는 인구10만에 500MW 발전소가 세워진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충남도는 규모와 상관없이 LNG 연료로만 전환하면 주민들이 찬성할 것으로 착각 한 것은 아니냐“며 분개했다.

또 다른 주민은 “충남도가 주민설명회 없이 선포식을 한 것은 또다시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며 “당초 계획대로 98MW 규모의 LNG 발전소로 가스비용 증가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같은 주민들의 반발에 내포신도시 쓰레기발전소 반대위원회 이태하 위원장은 “연료전환은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발전소 자체에 대한 불안감과 거주지에서 너무 가깝다는 점, 그리고 사전에 주민들에 대한 의견수렴이 부족했던 점이 아쉽다”며 “반대위원장으로서 주민들과 협의해 주민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