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행정사무감사】 전국 최초 유기농 특구 ‘유명무실?’
【군의회 행정사무감사】 전국 최초 유기농 특구 ‘유명무실?’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6.1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자 조직 확충·유통경로 체계 확립 등 행정적 지원 절실
홍성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홍성군이 전국 최초로 유기농 특구로 지정 된지 3년차에 접어들었지만 특구로서의 면모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농업의 메카인 홍성군은 지난 2014년 국내 최초로 유기농업특구로 지정됐다. 하지만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도입된 지역특구 제도를 활성화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홍성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 농수산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황현동 의원은 “전국 최초 유기농 특구로 지정됐지만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낮다”며 “친환경 유기농특구로 알고 홍성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유기농산물 판매처가 부족해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유기농특구로서 환경적 측면에서도 적합하지 않다는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행정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생산자 조직을 확충해 조직적으로 운영하고 유통경로 체계를 확립해 친환경유기농 특구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병국 의원은 “홍성군은 농업군이자 유기농 특구인데도 내세울만한 지역 특화작물이 부족하다”며 “전국 생산 유통량 80%를 차지하고 있는 냉이 등에 대해 특화작물로 육성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선균 의원은 “최근 내포신도시 유채꽃에서 유전자변형제(LMO)가 발견돼 자칫 홍성군이 유기농 특구가 취소될 우려가 있다”며 “사후 처리를 철저히 해서 유기농 특구로서의 위상에 금이 가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윤용관 의원은 유기농 특구에 대한 홍보부족을 지적했다.

윤 의원은 “지역민은 물론 외지인들도 홍성이 유기농 특구인 것을 모르는 부분이 많다”며 “현재 택시 위주의 홍보를 버스 등 대중교통을 대상으로 확대하는 등 홍보에 주력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헌수 의원은 “홍성군은 농업군으로써 뚜렷하게 내세울만한 농업관련 사업이 없다”며 “농민들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부서인 만큼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장기욱 농수산과장은 “농촌인구가 고령화에 접어들면서 친환경 생산자 조직을 확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귀농귀촌 인구 유입과 영농인 교육 활성화 등으로 친환경 생산조직을 확대하고 유기농 특구로서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