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열병합발전소 “사업자 이익보다 군민 생명권 우선시 하라”
내포 열병합발전소 “사업자 이익보다 군민 생명권 우선시 하라”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6.21 10: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의회,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 중단 촉구 성명서 채택

내포신도시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홍성군의회가 충남도는 내포신도시 주민 생명권을 위협하는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의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홍성군은 전국 최초 유기농업 특구를 지정받은 친환경 도시이며 홍주천년을 맞는 충남의 중심도시로 대도약을 준비하는 희망의 땅”이라며 “하지만 내포신도시 주거 밀집 지역에 SRF 열병합발전소가 건설 중에 있어 내포 주민뿐만 아니라 홍성·예산 군민 모두가 폐플라스틱 연소로 인한 독성물질 배출에 대해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며 이는 군민의 생명권을 위협하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해 올해 3월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켜 SRF 등 폐기물에너지를 친환경에너지에서 제외한 바 있다”며 “또한, 경기도 역시 지난해 10월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일명 ‘알프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대기오염 주범인 SRF를 집중관리 하겠다고 선언했다”고 강조했다.

군의회는 “충남도는 아직도 SRF 열병합발전소가 LNG보다 강화된 기준 아래 관리되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오히려 갈등 원인이 주민들의 오해와 무지에서 비롯된 것처럼 책임을 돌리고 있다”며 “사업자의 영업 이익보다 군민의 생명권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성군의회는 충남도의 이러한 주민 경시 태도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으며 홍성군민의 생명권과 숨 쉴 권리를 지키기 위해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 문제에 적극 나서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충남도에 SRF 열병합발전소의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전문기관의 구체적 근거자료를 제시할 것과 내포그린에너지는 SRF 사용을 포기하고 100% LNG를 사용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홍성군과 예산군이 군민의 공포심을 해소하고 생명권을 수호하기 위해 적극 나서 단호하게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그동안 열병합발전소 건설로 인한 홍성예산 군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홍성군과 달리 예산군에서는 아직까지도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열병합발전소가 건설되고 있는 곳은 예산 지역으로 홍성·예산 군민들이 생명권·재산권에 대한 피해를 걱정하며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 예산군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효성주민 2017-06-21 12:42:43
100%LNG는 매연이 안나오나요. 주민주거시설에 발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문제이지요.
반대대책위는 발전소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 아닌가요. 주민들의 의사가 정확하게 반영된 것인지 의심이 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