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열병합발전소 민간사업 아닌 공익사업으로 추진돼야
내포 열병합발전소 민간사업 아닌 공익사업으로 추진돼야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8.28 22:2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및 대구 SRF 시설, 도심외곽 위치·공익사업으로 운영 '민원발생 차단'

내포문화권발전 특별위원회 이종화 위원장이 현장방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내포특위, 타 시도 열병합발전소 현장방문 결과 발표

그동안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에서 사용될 연료 SRF 사용을 중단하고 LNG 연료만 사용할 것을 강하게 주장해 온 주민들이 열병합발전소 건설 자체를 반대하고 열 공급시설만을 원한다는 좀 더 명확한 입장을 표명했다.

이런 가운데 열병합발전소 사업을 민간사업이 아닌 공익사업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내포신도시 최대현안인 열병합발전소 건립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충남도의회 내포문화권발전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종화·아래 내포특위)가 타 시도 열병합발전소 현장방문을 다녀온 결과를 발표했다.

내포특위는 지난 22일과 23일 이틀간에 걸쳐 부산광역시 생활폐기물 연료화 및 발전소와 대구광역시 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등을 각각 찾아 SRF 열병합발전소 시설 견학 및 현황을 벤치마킹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내포신도시 내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놓고 주민과 업체 간 입장이 첨예함에 따라 해결책을 찾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위원들은 SRF 연료를 사용한 열병합발전소 시설 및 운영 현황과 운영상 문제점 등을 검토했다.

이에 이종화 위원장은 28일, 도청 브리핑 룸에서 쓰레기발전소반대위원회 기자회견을 통해 내포 열병합발전소와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위원장의 발표에 따르면 부산 및 대구의 SRF 시설은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선별 처리, 연료화 해서 소각해서 나오는 열을 전기를 생산해 판매하는 시설로 두 곳 모두 도심외곽에  기존 설치됐던 매립장에 위치해 있다.

이는 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와 대조되는 부분으로 이로 인해 민원발생의 요인이 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대구와 부산의 RDF(Refuse Derived Fuel 가연성폐기물 고형연료) 연료와는 달리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에서 사용될 연료는 생활쓰레기와 화학물질이 많이 배출되는 산업페기물로 사용연료의 차이가 있다.

민간기업 이윤 극대화 위한 SRF 발전소 추진 '지역발전 걸림돌' 

특히, 대구와 부산의 시설은 BTO 방식으로 공익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반면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는 공익사업과 수익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어 민간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 위원장은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가 신도시 내 환경오염 시설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행정타운, 주거, 상업지역 등과 격리된 신도시 외부로 공간 배치 검토가 미흡하다”며 “집단에너지 공급을 빙자해 민간기업 이윤 극대화를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SRF 발전소 추진은 향후 내포신도시 지역발전의 커다란 걸림돌로 예상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열병합발전소 시설규모의 적정여부와 집단에너지 공급시설과 발전소시설 부지를 분리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내포신도시는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청이전신도시인 만큼 집단에너지 시설을 전적으로 민간사업에 의존하기 보다는 공익사업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5월 주민공청회에 참가한 문막 SRF 열병합반대대책위원회 이준희 사무국장 또한,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허가를 건설회사 면허내 주듯 남발할 것이 아닌 공공의 영역으로 간주해 민간사업이 아닌 정부나 공기관에서 운영해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을 해야한다"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ame583 2018-02-17 12:30:01
기관장님들 입으로만떠들어대고 실천되는것은.무
사진찍고씨브령대고의시대고폼잡고 실천은.무
세월은흘려도 같은말 너무제탕제탕수없는제탕
앞다투어.의시대고폼잡는것너무좋아하는기관장들
안방에어른들용기내서 먼가를한번크게사건이될만은것터트러보세요

田平秀 2017-08-30 13:44:57
세금을 퍼 부으라구유~
발전소 건설을 안는게 나을 듯
쓰레기 매립장에 쓰레기 태워 발전 하는 발전소두 반대 할 것 같은데~
내포 열병합발전소는 신도시 설계 단계에서부터 잘 못 한 듯~~~ 페쇄 하라 하세요
아파트는 개별 난방으로 구조를 바꾸고

임성택 2017-08-29 14:41:56
모든 우선순위에서 항상 사람이 먼저임을 생각한다면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이 되겟지만
이익을 우선한다면 결과 또한 이롭지 못할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사람이 있어야 열병합복합 발전소도 있는거 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