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열병합발전소 갈등 ‘올 겨울 난방대란으로 이어지나’
내포 열병합발전소 갈등 ‘올 겨울 난방대란으로 이어지나’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8.3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그린에너지 "사업 차질에 따른 동절기 열공급 어려워"vs 주민 강한 반발 "충남도가 대안마련해야"
현재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은 지난 해 착공한 열공급 시설인 LNG 1기로 현재 공정률 29.2%을 보이며 올해 연말 준공해 내년부터 열공급을 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SRF 연료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자 난관에 부딪힌 사업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아래 그린에너지)가 동절기 열 공급 중단이라는 초강수 카드를 들고 나왔다.

그린에너지는 29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28일 긴급이사회를 개최한 결과 정상적인 공사 진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가오는 동절기에 열에너지 제한공급 또는 중단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는 SRF 사용을 전제로 금융권으로부터 총 39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PF)가 결정된데 반해 사업계획 변경 시 투자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그동안 사업추진에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 왔던 충남도가 SRF 연료 사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자 가용자금 부족의 원인으로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게 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그린에너지는 최근 주주사에 자금지원 요청을 하였으나 불가하다는 입장과 산업통산자원부(아래 산자부)의 공사계획 승인 및 인가 지연이 계속될 경우 오는 10월 이후 회사의 존립자체가 어려운 실정이라는 설명이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은 산자부로부터 2010년 8월 사업허가를 득한 후 충청남도의 ‘내포신도시개발계획 변경(9차)’ 내 집단에너지 추진계획에 의거 사업계획 변경 및 최종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를 마쳤다.

그동안 적자운영에도 불구하고 임시보일러를 임차해 현재 주택용 8개소(9272세대) 공공용 6개소, 업무용 21개소(1191세대 등)의 열 사용자에 대한 열공급 의무를 집단에너지사업법에 따라 차질 없이 수행해 왔다는 것이 그린에너지의 입장이다.

하지만 지난 7월 집단에너지사업 대출약정을 체결했으나 산업통상자원부의 공사계획 승인 및 인가 지연으로 자금인출이 실행되지 않음에 따라 사업자금 조달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집단에너지 공사를 진행 중인 시공사에 대해 공사 기성금을 미지급함으로써 공사 전면 중단 또는 12월로 예정된 열전용보일러 시설의 준공지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그린에너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문을 충남도청 및 내포신도시 열수용가에 통보했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주민들은 강한 비난과 함께 동절기 열 공급 차질시 충남도가 책임져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내포신도시쓰레기발전소반대위원회 노길호 공동위원장은 “내포그린에너지가 주민들을 겁주기 위한 술책으로 밖에 안보인다”고 비난한뒤 “난방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롯데건설과 충남도가 책임을 지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 위원장은 “롯데건설이 특수목적법인으로 내포그린에너지를 설립했다하더라도 당초 롯데건설에서 집단에너지 사업 허가를 받은 만큼 난방공급 차질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며 “주민들에게 제공되는 열 공급은 전기와 수도공급처럼 주민 실생활에 기본적인 혜택으로 충남도는 주민불편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태하 공동위원장은 “공공재 성격의 사업인 열공급시설을 민간기업에 맡겨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앞으로도 수없이 되풀이 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열공급시설을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주민 문병오 씨는 “충남도가 주민반대를 예상하고 초기계획단계에서 열공급을 할수 있는 별도의 대안을 마련해 뒀어야 한다”며 “현재 가동되고 있는 임시보일러를  열공급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충남도와 내포신도시 주민의 일정부분의 협의를 통해 해결점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