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열공급 중단 '상반된 주장'...주민혼란만 가중
내포 열공급 중단 '상반된 주장'...주민혼란만 가중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9.04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열 공급 중단 사태 없어” vs 사업자 “열공급 차질 불가피”
4일, 충남개발공사 회의실에서 내포그린에너지는 사업지연에 따른 동절기 열공급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열수용가를 대상으로 동절기 열공급 안내문 고지 협조를 요청했다.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립 관련 충남도와 사업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의 상반된 주장으로 인해 주민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충남도는 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포신도시 열공급 중단 사태는 없을 것이라 밝혔다.

남궁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에 따라 내포신도시를 청정도시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힌 뒤 “열공급은 단정적으로 결론을 내릴 것이 아니다. 주민들이 우려하는 동절기 에너지 공급 중단 사태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반면, 같은 날 내포그린에너지는 사업지연에 따른 동절기 열공급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열수용가를 대상으로 동절기 열공급 안내문 고지와 협조를 요청했다.

내포그린에너지는 내포신도시 내 열수용가(공동주택, 공공기관, 지역상가)를 대상으로 열 공급 차질 관련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첫 번째로 열린 이날 설명회에는 내포신도시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관계자 및 입주자 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내포그린에너지 정재홍 부사장은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치게 된 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제한 뒤 “현재 사업자금 조달의 심각한 어려움으로 오는 10월, 가용 운영자금 부족에 의한 열공급 제한 및 중단조치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공동주택 입주민에게 동절기 열 공급 제한 및 중단에 대한 안내와 아파트 별로 사용량을 파악해 열 공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마련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윤현 부사장은 “총 공사비 5000억원 중 3950억원의 집단에너지사업 대출약정을 체결했다. 하지만 산자부의 공사계획 승인 및 인가 지연으로 자금인출이 실행되지 않아 그동안 한국남부발전, 롯데건설, 삼호개발 하나대투 등이 출자한 1000억원을 가용자금으로 사용해 이마저도 잔고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현재 가동 중인 8개의 임시보일러로는 주택용 8곳(9272세대), 공공용 6곳, 업무용 21곳(1191세대 등)의 동절기 열 수요를 충족시킬 수가 없는 실정으로 현재 건설되고 있는 열 공급 시설 일부를 준공하지 않으면 에너지 공급에 차질이 예상 된다”고 밝혔다.

공동주택 관리사무소 “협박성 열공급 중단 안내문 부착 못해”

이 같은 설명에 참석자들은 주민들을 협박하는 것이냐며 크게 반발하며 협박성이 담긴 안내문을 아파트에 부착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표했다.

H아파트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산자부 승인을 받기 위해 주민들과 협상하자는 것이냐”며 “집단에너지 사업으로 인해 관리사무소로 하루에도 수십 건의 민원이 접수되고 있는 상황에서 열공급 중단 안내문을 고지하라고 하는 것은 관리사무소를 방패막이로 삼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협박성 안내문은 충남도나 산자부에 전달해야지 왜 애꿎은 주민에게 보내느냐”며“관리사무소에서는 어떠한 결정권도 없다. 주민들을 설득하거나 충남도와 함께 대책을 협의해 임시보일러를 추가로 임대하는 등 올 겨울 열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다른 주민은 “충남도에서는 열공급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 밝히고 사업자는 열공급 중단을 고지해달라는 엇박자 행보로 인해 주민들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충남도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UN 인권이사회 인권 토론회에 참석한 안희정 도지사가 귀국해 산업자원부장관 면담결과와 향후 계획을 설명하겠다고 밝혀 열병합발전소 운영방안이 어느 쪽으로 가닥이 잡힐지 주민들의 눈과 귀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