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에 또 하나의 ‘명품공간’ 탄생한다.
내포신도시에 또 하나의 ‘명품공간’ 탄생한다.
  • 홍주포커스
  • 승인 2019.04.0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 문화시설지구 내 도립미술관·공영주차장 건립 본격 추진
4일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사업총괄계획자·자문위원 위촉식도

충남 문화예술의 핵심 거점이 될 또 하나의 명품공간이 내포신도시에서 탄생한다.

또한, 내포신도시 문화시설지구 내에 대규모 주차장을 건립, 충남도서관 열람객 등으로 인해 빚어지고 있는 만성적인 주차난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도는 4일 충남도서관 다목적실에서 ‘내포신도시 문화시설지구 종합계획 수립, 도립미술관·공영주차장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와 사업총괄계획자(PM)·자문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미술작품 전시공간 마련을 통한 도민 문화향유권 증진과 지역민 삶의 질 제고 등을 위해 건립 추진 중인 도립미술관은 2023년 3월 개관을 목표로 설정했다.

규모는 연면적 8265㎡에 지하 1, 지상 3층으로 상설·기획전시실과 교육·세미나실, 부대시설 등을 갖춘다.

건립 공사비는 총 370억 원으로, 토지 매입비와 미술작품 구입비는 별도다.

공영주차장은 충남도서관과 도립미술관, 향후 건립하게 될 문화예술의 전당 이용자에 대한 주차 공간 제공을 위해 24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짓는다.

규모는 연면적 9900㎡로, 지하 300대, 지상 400대 등 총 700대의 차량을 동시 주차할 수 있다.

이번 용역에서 도는 내포신도시 개발 계획과 주변 현황, 충남도서관·도립미술관·공영주차장·예술의 전당 규모 등을 반영, 내포신도시 문화시설지구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또 도립미술관과 공영주차장의 경제적 타당성 및 파급효과, 적정 규모 및 주요 기능 분석 등을 통해 기본계획을 세운다.

이와 함께 도립미술관과 공영주차장 건립 중·장기 발전 방안을 마련하며, 운영 및 유지·관리 방안도 내놓는다.

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특히 공주역사박물관 소장 유물 중 이관 가능한 유물을 조사해 도립미술관 복합시설 건립 가능 여부 및 규모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사업총괄계획자·건립자문위원회 위원 위촉식은 양승조 지사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착수보고회에 앞서 진행했다.

사업총괄계획자로는 충남도서관 총괄계획자 역할을 수행한 바 있는 임호균 연세대 교수를 위촉했다.

임 교수는 오는 2023년 3월 사업 완료 시까지 기술적인 부분 전반에 걸쳐 상시적으로 자문을 맡는다.

건립자문위원으로는 김연 도의회 의원과 오태근 한국예총 충남도연합회장, 김두영 한국미술협회 충남도지회장 등 전시·운영, 역사·미술 등 관련 전문가 26명을 위촉했다.

건립자문위원들은 연 4∼5회에 걸쳐 각 분야별 특화 전략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기본계획 수립 및 단계별 자문을 진행한다.

양승조 지사는 “도립미술관을 도민 누구나 부담 없이 찾고,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명품공간으로 조성, 전국적인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업 규모 및 위치 선정 등 도립미술관 건립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자문위원회 위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