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 무료 서비스
군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 무료 서비스
  • 홍주포커스
  • 승인 2017.03.2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농업기반 구축 ‘토양검정으로 시작’

군, 유기인증면적 551ha 전국 4위 차지

홍성군농업기술센터는 친환경 농업기반 구축을 위해 홍성군민에게 관내 토양 검정서비스를 무료로 실시한다.

토양검정은 흙의 산도, 유기물 함량, 유효인산, 치환성양이온, 전기전도도 등의 항목을 정밀하게 검정해 현재의 토양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작물별로 알맞은 양분시비량과 토양개량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 농업인들에게 영농자료로 활용도가 크다.

그동안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의 생산비와 경영비절감을 위한 관내 토양정밀검정 5000여점 분석을 추진해 농가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적정시비량계산이 가능해짐으로 고품질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할 수 있고 농가의 경영비 절감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토양분석을 통해 적정시비량이 처방되면 비료 및 퇴비 등을 권장량만큼만 경작지에 넣어야 좋다는 게 기술센터 관계자의 설명이다.

토양분석 결과를 통해 나타난 적정량보다 많은 양의 비료 및 퇴비가 경작지에 투입될 경우 자칫 병충해가 빈발하고, 웃자람 현상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작물의 수확량 감소와 품질 저하로 이어지고 필요 이상의 경영비 지출과 노동력 투입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 과다시비는 토양 및 수질 오염을 일으켜 환경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토양분석은 작물 수확 직후나 비료 살포 전에 이루어져야 좋으며 그래야만 흙 속 양분 함량이 제대로 파악된다.

군은 친환경유기농업 기반을 위해 농업용수질, 쌀품질, 점토함량, 염분측정, 가축분뇨퇴액비, 식물체엽 등 다양한 농업자원을 분석하여 분석결과를 농가에 제공하고 있다.

토양 검정서비스에 대한 절차 등 세부사항은 홍성군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041-630-9118)로 문의하면 된다.

전국 최초 유기농업지역 특구 지정돼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비상하고 있는 홍성군의 유기인증면적은 551ha로 전국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