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책 폐지 방침에 홍성 친환경농가 '위기'... 왜냐면
서울시 정책 폐지 방침에 홍성 친환경농가 '위기'... 왜냐면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3.02.1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상생 공공급식' 모델 전면 개편 추진에 홍성 유기농 농가 타격... "인구 감소 우려"
서울시에서 올해 공공급식 예산을 상반기(6월까지) 예산만 편성하고 7월부터 현재 학교급식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로 통합·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자치구별로 운영하던 어린이집 공공급식을 센터를 통해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기존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에 참여했던 농가들은 판로를 잃게 될 위기에 처했다.
서울시에서 올해 공공급식 예산을 상반기(6월까지) 예산만 편성하고 7월부터 현재 학교급식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로 통합·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자치구별로 운영하던 어린이집 공공급식을 센터를 통해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기존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에 참여했던 농가들은 판로를 잃게 될 위기에 처했다.

친환경농업의 중심지이자, 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인 홍성군의 유기농영농조합은 서울시 노원구와 2017년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 협약을 맺었다. 서울 공공급식을 통해 홍성군의 안전하고 신선한 친환경 식재료 공급으로 도시와 농촌상생을 실현하고 홍동농협 또한 유기농업특구에서 생산되는 유기농 쌀을 서울시 노원구의 공공급식으로 공급해 왔다. 이외에도 온누리축산은 무항생제 축산물, 지랑은 전처리 제품 등을 공급해왔다.

'도농상생 공공급식'은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시설 등 공공시설에 친환경 우수식재료 공급을 통한 어린이 등 취약계층의 먹거리 안전학보 및 소농들과 직거래를 통해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에서 올해 공공급식 예산을 상반기(6월까지) 예산만 편성하고 7월부터 현재 학교급식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아래 센터)로 통합·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자치구별로 운영하던 어린이집 공공급식을 센터를 통해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시 학교급식은 광역별 1개 업체만 선정하며 3년 단위로 공모한다. 이미 지난해 말 선정 완료된 업체가 향후 3년간 진행할 예정이다. 통합센터에 참여하지 않고 자치구별로 센터를 운영할 경우 자체 물류시설이 없는 자치구는 물류센터를 비워줘야 하고 자치구 예산으로 별도 운영해야 한다.

"도농상생 공공급식 좌초로 농민 피해 크다"

이로 인해 기존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에 참여했던 농가들은 판로를 잃게 될 심각한 위기에 처했다.

조대성 홍성유기농영농조합 대표는 "얼마 전 친환경임산부꾸러미 사업이 폐지돼 충격이 큰 상황에서 서울시 도농상생 공공급식마저 폐지된다는 소식에 농민단체 대표로 걱정이 크다"며 "친환경임산부꾸러미 사업과 도농상생 공공급식 사업의 좌초로 유기농 판매처 대폭감소 및 농민피해로 농가수 감소, 친환경 면적 축소가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산지의 특성이 대부분 인구소멸위기지역, 귀농자들이 대부분 친환경 중소농이며 지역사회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는 것을 고려할 때 지역 소멸의 가속화가 우려된다"라고 걱정했다.

홍성 유기농의 경우 전체 조합원 80명중 귀농자 비율 70%를 차지하며 홍성유기농이 소재하고 있는 장곡면은 인구 2831명 중 65세 이상 고령화율이 49.9%이다. 홍성유기농 작년 전체매출 32억원 중 임산부꾸러미 4억 원, 공공급식 3억6000만 원으로 매출 비중의 25%를 차지한다.

조대성 대표는 "그동안 공공급식 확대를 위해 푸드플랜 계획수립과 먹거리 위원회 출범,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 등의 진행 사업에 심각한 위기다"라고 토로했다.

"친환경 농가 큰 타격 입을 것... 이대로면 농가 줄고 인구 감소"

이 같은 우려는 홍성군의회에서도 제기됐다. 최선경 의원은 지난 13일, 제292회 임시회 농업정책과 소관 군정업무보고에서 "서울시에서 일방적으로 폐지하겠다는 방침에 홍성군 친환경 농가들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지역 소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안정적인 판로확보 되지 않는다면 친환경 농가 줄고 인구가 감소된다"라고 우려했다.

김두철 과장은 "그동안 서울시 노원구와 MOU 체결해서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했다. 노원구 관계자와 의견 나누고 있다. 다음 주 노원구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오지 말라는 답변"이라며 "공식적인 공문은 받지 못했지만 노원구 입장에서는 서울시에서 폐지해도 구청장이 거래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노원구도 서울시 눈치 볼 수 있다. 간과하지 말고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한편, <농민신문>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는 아직 개편 방안을 수립하는 단계라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이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관계자는 "아직은 자치구에 센터 사업에 참여할지 여부를 묻고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라 말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센터로 사업을 통합하더라도 기존 계약농가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방과 협력해 서울에서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하는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며 "자세한 계획은 3월 안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