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문화도시’ 사활 걸었던 홍성군..대한민국 문화도시 재도전
‘법정문화도시’ 사활 걸었던 홍성군..대한민국 문화도시 재도전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3.10.1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경 의원, “50억원 예산, 실적쌓기 위주...책임지는 사람 없어”
이용록 군수, “반드시 필요한 곳 집행...대한민국 문화도시 준비할 것”
문체부의 제5차 문화도시 지정평가 중단 통보는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되어 기뻐했던 홍성군민들에게 허탈감과 상실감을 안겨줬다. 홍성군은 내년도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재도전하겠다는 계획이다.

제5차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후 문화도시 지정에 사활을 걸었던 홍성군이 허탈한 상황에 처한 가운데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재도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또 다른 혈세낭비가 우려된다며 신중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당초 8~9월로 예정된 5차 문화도시 지정평가를 심사 한달 남기고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으로 계획을 변경하겠다고 통보했다. 광역지자체 단위로 7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별 2곳 내외로 지정해 총 13곳을 지정하겠다는 것이다.

제5차 예비문화도시 공모에 선정된 홍성군은 그동안 최종 법정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군민과 함께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기에 허탈감이 크다.

군은 2017년 홍성군 문화예술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기본 구상을 바탕에 두고 2019년부터 홍성군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을 통해 문화도시 준비를 해왔다.

인문·역사·문화자원, 산업 경쟁력을 발굴하고 법정 문화도시가 요구하는 사회적 경제조직 및 민관 협력체계와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여 지난해 9월, 제5차 예비문화도시 공모에 선정되는 성과를 얻어냈다.

올해는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군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지난 4년간 활동으로 바탕으로 홍성의 문화DNA를 파악하고 ‘내:일을 위한 유기적인 연결 문화도시 홍성’이란 사업을 도출하여 지역민의 협동과 연결을 토대로 문화도시가 요구하는 다양한 특성화사업을 추진했다.

군은 예비문화도시 사업기간인 지난해 10월 1일부터 1년간 예비문화 사업을 진행하고 그 활동 평가를 바탕으로 2024년 10월 법정문화도시 최종 지정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2024년부터 국비 100억 원을 포함, 최대 200억 원의 사업비로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행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은 문체부 공모사업으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사업비 37억 5000만원의 예산으로 추진됐다.

이용록 군수는 지난 7월,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행정협의체 회의에서 충남도 내 유일한 제5차 예비문화도시 홍성군이 법정문화도시로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사활을 걸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홍성군과 ‘홍성 문화도시 조성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충남을 대표하는 ‘역사와 문화의 도시’ 홍성이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도지사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문체부의 제5차 문화도시 지정평가 중단 통보는 홍성군민들에게 허탈감과 상실감을 안겨줬다.

이는 비단 홍성군만의 문제가 아니다. 제4차~5차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된 16개 지자체 역시 난감한 상황이다. 제5차 문화도시 심사 대상 도시는 총 16곳(2022년 신규 지정(총 8곳) : 경주시, 광양시, 성동구(서울), 속초시, 수영구(부산), 진주시, 충주시, 홍성군 ▲2021년 재도전(총 8곳) : 군산시, 군포시, 담양군, 도봉구(서울), 북구(부산), 성북구(서울), 안동시, 창원시)이다.

홍성군은 내년도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도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홍성군의회 최선경 의원은 지난 12일, 제299회 임시회 군정질의를 통해 이용록 군수에게 “50억원을 투입한 문화도시특화조성사업은 우선 따고 보자는 식으로 응모해 오히려 혈세만 낭비한 셈이 됐다. 사업의 효과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실적쌓기 위주로 하루아침에 무산된 사업에 대해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에만 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문화도시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세부사업내역을 보면 주민들의 삶과 괴리된 사업들이 태반이었다. 의회에서 남은 예산 집행하지 말라고 했는데 쓰여지고 있다.”고 재차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추진했던 법정문화도시와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성격이 다르다. 또 다른 혈세낭비가 될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이용록 군수는 “금년도에 20억원 예산을 확보해 그동안 문화적 활동보다는 소비적 측면이 크다는 지적인데 군민들의 문화적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반드시 필요한 곳에 예산을 사용하도록 했다. 사업을 추진하면 군민에게 돌아간다. 시대가 바뀌고 군수도 바뀌었으니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16개 지자체가 열심히 준비했는데 우리 의지가 아닌 중앙정부에서 사업이 일몰되어 아쉬움이 크다.”며 “내년도에 문광부에서 추진하는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응모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문화도시 신청기준이 바뀐 것은 맞다. 신청서와 기준표 확인했다. 요건에 맞게 준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