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주거정책은?
충남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주거정책은?
  • 홍주포커스
  • 승인 2023.10.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투자·기업유치로 일자리 창출과 주택구입자금 대출
도, 청년 종합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조사 결과 바탕 정책목표 마련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

충남도가 ‘청년이 살기 좋은 충남’ 실현을 위한 청년기본계획 수립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

도는 1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조원태 청년정책관과 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전문가, 관련 부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청년 종합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5개 분야로 진행했으며, 도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청년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실태조사에서 청년들은 가장 필요한 고용 및 일자리정책으로 응답자의 31.9%가 대규모 투자·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고 응답했다.

가장 필요한 주거 정책으로는 42.9%가 주택구입자금 대출라고 답했다.

취업 관련 희망교육·훈련 방식은 34.8%가 일경험을 위한 인턴십을, 청년의 정신건강 관리·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개선돼야 할 점으로는 36.5%가 억압·경쟁 등의 사회구조적 문제 개선을 꼽았다.

청년의 커뮤니티(공동체, 집단) 형성과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59.3%가 네트워킹 지원이라고 응답했다.

용역을 수행한 지방행정발전연구원은 보고를 통해 도 청년정책의 비전으로 ‘청년이 살고 싶은 충남 조성’을 제시하고,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각 분야별 정책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일자리 분야 정책목표는 일할 권리 보장을 위한 전주기 취창업 지원이다.

추진전략은 △일경험을 통한 진로 및 역량 강화 지원(준비 단계) △청년과 기업 연계 △충남 특화사업의 청년 일자리 지원(진입 단계) △취약 청년의 일자리 지원을 통한 자립 지원(도약·재기 단계) △청년창업·농업 활성화 및 경영안정 지원(전주기)을 내놨다.

주거 분야 정책 목표는 좋은 환경에서 살 권리 보장이며, 추진 전략은 △다양한 공공주택 공급으로 주거 선택권 강화 △주거비 부담 경감 △주거환경 개선 및 청년 임차인 권리 보호이다.

교육 분야 목표는 지속 가능한 성장기회 제공으로, 추진전략은 △지역특화산업 혁신 인재양성 △예비 청년 진로 탐색 지원 △공정한 교육 기회 보장 △사회초년생 인생수업 지원이다.

복지·문화 분야 목표는 추진 목표는 따뜻하고 가치있는 삶 지원이며, 추진 전략은 △다양한 취약청년보호 △청년 건강 관리 지원 △청년층 문화여가 향유 기회 확대 등 소외되는 청년이 없도록 지원확대에 중점을 뒀다.

참여·권리 분야 정책 목표는 청년이 주도하는 정책 환경 조성으로,추진 전략은 △청년정책 온·오프라인 소통체계 강화 △청년의 사회 안착 지원이다.

이와 함께 연구원은 조사자료를 시군별로도 추가 분석해 지역 맞춤형 청년 정책 추진 방향을 제안했다.

도 관계자는 “청년이 원하는 맞춤형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한 용역이 마무리 됐다”며 “실태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청년이 살고 싶은 충남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정책을 개선·발굴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년 종합실태조사는 승인통계 분석, 충남에 거주하거나 생활하고 있는 청년(만19-39세) 2000여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조사, 취약청년 집단심층면접을 통해 진행했으며, 시군별 인구가중치를 부여해 결과를 도출했다.

조사결과는 도에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청년의 정책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의 근거로 활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