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만6천두 소 사육 홍성군...럼피스킨병에 초비상
6만6천두 소 사육 홍성군...럼피스킨병에 초비상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3.10.2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생농가 한우 26두 살처분, 집중소독 및 방역관리 강화
글로벌바베큐페스티벌, 한돈과 닭고기로 대체해 개최추진
럼피스킨병은 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고열과 피부 결절(단단한 혹)이 특징이며, 모기나 침집파리 등 흡혈 곤충에 의해 주로 전파되고 폐사율은 10% 이하다. 군 방역당국은 럼피스킨병 발생 농가에서 침집파리가 발견됨에 따라 매개체로 추정하고 있다.
럼피스킨병은 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고열과 피부 결절(단단한 혹)이 특징이며, 모기나 침집파리 등 흡혈 곤충에 의해 주로 전파되고 폐사율은 10% 이하다. 군 방역당국은 럼피스킨병 발생 농가에서 침집파리가 발견됨에 따라 매개체로 추정하고 있다.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이 국내 최초로 서산시 소재 한우농장에서 발생한 후 지난 24일, 홍성군에서도 서부면 거차리 한 농가에서 발생해 초비상이다.

홍성군에서는 1700농가에서 6만6225두(한육우 6만1969두, 젖소 4256두)를 사육하는 전국 최대 축산군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홍성군은 지난 21일부터 ‘럼피스킨병 방역대책본부 및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는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 방역당국은 20여명의 초동 방역팀을 긴급 투입해 발생농가의 한우 26두를 살처분하고 농장 내·외부 집중 소독과 역학조사 실시 및 역학 관련 농가 추적 등 후속 방역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럼피스킨병 최초 발생한 서산에서 반경 20km 이내 방역대 497농가 1만9953두에 1차 백신 접종을 완료했으며 서부면 반경 10km 이내 방역대 88개 농가의 소 3,824두에 2차 백신 접종을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각 읍면에 소독약품 37박스(4780두분)을 공급하고 축협과 낙협 및 한우협회에 소 사육농가의 각종 행사 참여금지 현수막 게첨을 요청했다. 이동제한 농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정도축장을 지정하고 생석회 구입 및 홍성축협에 소독약품 농가지원을 요구했다.

럼피스킨병은 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고열과 피부 결절(단단한 혹)이 특징이며, 모기나 침집파리 등 흡혈 곤충에 의해 주로 전파되고 폐사율은 10% 이하다.

군 방역당국은 럼피스킨병 발생 농가에서 침집파리가 발견됨에 따라 매개체로 추정하고 있다. 침집파리는 몸은 회색이고 눈은 붉은색이며 복부 아랫면은 흰색이지만 흡혈시 붉은색이 된다. 주둥이가 뾰족하며 앞으로 향해 있다. 가슴 등판에 세로줄 4개와 복부에 짙은 회색 점무늬가 있다. 

신인환 축산과장은 “침이 있는 침집파리가 실시간 임상증상 및 매개체로 추정된다.“며 ”철저한 살충소독만이 최선의 방역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홍성군이 전국 최대 축산군인만큼 럼피스킨병이 확산되면 그 피해가 막심할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확산 방지를 위해 가축방역 역량을 총동원하여 대응할 것”이라며 증세가 보이는 의심 가축 발견 시 즉시 군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국적으로 현재까지(26일, 오전8시기준) 6개 시도 38건의(충남18, 경기13, 충북1, 인천4, 강원1, 전북1) 럼피스킨병이 발생함에 따라 각 지자체에서는 개최예정이었던 소 관련 축제 및 행사를 취소하고 있다.

청도 소싸움축제, 서산한우페스티벌, 정읍 전국 민속소 힘겨루기대회 등이 취소됐다. 반면, 홍성군에서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홍주읍성 일원에서 ‘제1회 글로벌바베큐페스티벌’을 예정대로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홍성군은 2019년부터 “홍성한우축제”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코로나19, 이태원 참사 등으로 열리지 못한 상황에서 올해는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글로벌바비큐페스티벌 추진단 TF팀 이덕희 팀장은 “4년동안 준비했는데 단 한번도 개최하지 못했다. 서부면에서 발생한 대형산불로 지역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상인들이 한달에 걸쳐 준비를 마쳐 부득이하게 개최하게 됐다.”라며 “다만, 소 이동제한으로 인해 도축이 안되서 한우대신 바비큐 축제인 만큼 한돈과 닭고기로 대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생산자 단체의 집합이나 모임금지로 한우 홍보부스와 나눔행사를 부득이하게 취소하게 됐다. 한우 판매존은 홍성축협과 농협에서 운영하는 것이기에 현재 가공장에서 확보한 물량으로 판매를 진행하기로 했다.”며 “다만, 지역 내에서 럼피스킨병이 추가 확산시 관련부서와 협의해 축제 개최여부 등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