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발전 신설, 기후위기 대응 역행...재생에너지 확대해야
LNG발전 신설, 기후위기 대응 역행...재생에너지 확대해야
  • 홍주포커스
  • 승인 2023.11.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충남행동, 기자회견 통해 LNG발전 신설 중단, 재생에너지 확대 요구
기후위기충남행동은 지난 22일(수)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규 LNG발전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충남행동은 지난 22일(수)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규 LNG발전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충남환경운동연합

충남시민사회가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고 좌초자산이 될 LNG 발전소 신설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기후위기충남행동은 지난 22일(수)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규 LNG발전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후위기충남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정부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보령에 화력발전을 대체할 LNG발전을 신규로 짓기 시작했고, 한국중부발전과 SK E&S는 보령발전본부 회 처리장 부지에 세계 최대 규모 ‘블루 수소’ 공장 건설을 시작했다”며 “이는 세계적은 에너지전환의 흐름을 역행하는 것으로 곧 좌초자산으로 전락해 충남도의 온실가스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블루수소 생산은 CCUS(탄소 포집 및 활용, 저장)를 전제로 한 것으로 지금까지 영구적 저장에 대한 명확한 대안이 없어 지지부진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불확실한 계획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세계의 여러나라는 이미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로 재생에너지와 화석연료 발전단가가 같아지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2021년 기준 연료원별 정산단가에서 석탄(99.06원)과 신재생에너지(106.42원)의 격차가 아직 존재하지만(한국전력거래소 전력시장통계 기준). 지속적으로 화석발전 단가가 상승하고 있고, 탄소배출비용, 해체 및 폐기물 관리 비용 등의 환경·사회적 비용을 감안한다면 조만간 재생에너지 발전단가와 화석연료 발전단가가 같아지는 시기(그리드 패리티)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황성렬 공동대표는 “탄소중립으로 가기 위한 에너지정책에서 에너지 저장시설 등 다양한 방법들이 강구되지 않는 한 LNG가 중간 다리 역할을 할 수밖에 없음을 시민사회도 인정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미 많은 LNG발전소가 있다”며 “이를 가동하지 않고 계속해서 LNG발전소를 신설하고 있다. 이미 있는 LNG발전과 재생에너지를 통해 석탄화력을 대체할 전원믹스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지금 보령에 추진되고 있는 블루수소 공장은 호주에서 수입한 LNG를 개질해 수소만 사용하고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호주에 저장하겠다는 것인데 이를 호주의 주민들이 용인할 리가 없다”며 “충남도가 계속해서 불확실한 이산화탄소 포집정책을 펼친다면 충남도의 미래는 없는 것이며 충남도의 에너지정책은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로 가야 함”을 강조했다.

이선숙 기후위기에너지전환보령행동 대표는 “LNG 발전이 마치 청정발전인 것처럼 탄소중립 과정의 대안인 것처럼 말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미국의 한 연구기관에 의하면 LNG 채굴과 이송, 저장, 발전까지의 과정에서 가스채굴이 0.3%가 넘어가면 석탄발전보다 온실가스를 더 많이 배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며 “우리는 발전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만 계산하면서 마치 LNG발전으로 가면 탄소중립이 되는 것처럼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의 무분별한 LNG 사업은 자칫 좌초산업이 될 우려가 크며 석탄에 이어 또 다시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충남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 될 것”이며 또한 “충남도민에게 2050년 탄소중립을 앞두고 LNG 발전소 폐쇄 시 석탄발전 폐쇄로 인한 정의로운 전환 논의를 다시 반복해야 하는 이중 삼중의 고통을 안겨주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정진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정부 2050년 탄소중립시나리오에 의하면 2050년에 LNG발전 비중이 A안은 5%, B안은 0%이다. 반면 2050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A안 60%, B안 70%이다. 왜 충남도는 60~70%의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는 재생에너지에 신경 쓰지 않고 5%에 집착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10차 전기본에 의한 2036년 LNG발전 비중에 따른 이용률은 11%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2036년에 LNG 이용률이 11%이면 일년 열 두달 중 한 달만 가동하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가동률에 따라 지급되는 지역자원시설세가 얼마나 될 것 같은가? 이런 문제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 세계 신규 발전설비의 90%이상이 재생에너지에 투자되고 있지만 윤석열 정부의 극소수가 원자력에 집중하고 있는 것처럼 5%인 LNG로 지역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것처럼 호도해 가고 있다”며 “충남의 탄소중립과 정의로운전환은 진정한 국산 에너지인 태양과 바람인 재생에너지로 가능할 것”임을 강조했다.

기후위기충남행동은 충남의 석탄발전 폐쇄 이후 LNG 발전으로의 대체가 아닌 즉각 재생에너지로 전환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기후행동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