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미 “출산, 보육 중심 여성정책, 혁신적 변화 필요”
조성미 “출산, 보육 중심 여성정책, 혁신적 변화 필요”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8.06.06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원 후보 정책검증-지역현안을 묻다】군의원 나선거구 바른미래당 조성미 후보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저마다 검증된 후보임을 강조하고 있다.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유권자의 몫이다. 이에 본보에서는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과 학연, 혈연, 지연이 아닌 정책선거가 될 수 있도록 지역 내 전반적인 현안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약과 정책을 비교 점검할 수 있도록 서면인터뷰를 진행했다. 답변서를 제출한 후보에 한해 게재함을 밝힌다. <편집자 주>

바른미래당 조성미 후보는 조선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1983년 부터 20년간 홍성 조산원을 운영한 의료 전문인으로 홍성YMCA이사장, 홍성참교육학부모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대표공약으로 ▲군립 산후조리원 추진 ▲SRF발전소 청정연료로 대체 추진▲홍북읍 교육환경 개선(초,중등학교 신설추진) ▲홍북 축산악취 합리적 해결 계획 수립 ▲중증장애인 쉼터(주간보호센터) 마련 ▲독거노인 주, 야간 보호센터 마련 ▲어린이집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 ▲출산, 육아를 위한 ‘전문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다음은 조성미 후보와의 일문일답이다.

후보자가 출마한 지역구의 당면한 지역현안 3가지는 무엇이며 구체적인 해결방안은 무엇입니까?

군의원선거 나선거구에는 충남의 행정, 정치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도청이 자리잡고 있다. 4월말 현재 나선거구 유권자의 64%가 도청이 있는 홍북에 거주하고 있다. 홍북은 홍성의 중심을 넘어 충남의 중심으로 발전해야 하고 따라서 홍북을 중심으로 한 내포 신도시를 어떻게 합목적적으로 발전 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내포신도시가 출발하는 시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다. 바로 SRF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대한 문제다. 신도시는 친환경적이어야 한다는 것은 이제 기본이다. 그러나 충남도청소재지 홍북에 군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SRF(고형 산업폐기물)을 주 원료로 하는 병합발전시설을 건설한다는 것은 비상식적인 발상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남도와 홍성군은 미온적인 대응을 넘어 무책임한 대응으로 일관했다. 그 동안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지켜보고 목소리를 내지 않았으나, 이제는 선거의 당락을 떠나 책임 있는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지금까지 투쟁을 이끌어온 지도부와 함께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함께하고 지원해서 현존하는 가장 친환경적인 연료로 지역의 난방 인프라가 구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다음으로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고 분야는 여성, 출산, 보육, 교육의 분야를 중심으로 한 복지분야다. 초고령화 현실에서 홍성군도 예외가 아니다. 경제활동인구의 감소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위협 받고 있다. 홍성군의 출산, 보육을 중심으로 한 여성정책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보육과 교육에 대한 우려와 부담으로부터 우리 여성이 자유롭게 홍성군의 정책을 강화하고 확대하고자 한다. 임신, 출산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새롭게 만들고, 출산계획에서부터 함께 하고 지원 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겠다. 단기적인 ‘출산장려정책’의 틀을 장기적이고 실효적인 정책으로 바꾸기 위한 법적,제도적 정비에 최선을 다 하겠다.

출산,보육 정책과 더불어 함께 가야 할 문제가 노인복지의 문제다. 자신이 법적, 제도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어르신이 태반이다. ‘주면 고맙고 안주면 자신은 해당 없다고’ 생각하는 현실이다. ‘복지혜택 사전,사후 알림서비스’를 통해 복지로 부터 소외되는 군민이 없도록 꼼꼼히 챙기겠다.

지역 유권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6.13지방선거는 지역의 문제와 인물이 부상할 수 있는 선거가 아니다. 남북문제가 온 나라의 뉴스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권자의 관심이 매우 낮은 것이 현실이다. 지방자치시대가 20년을 넘어서고 있고 실질적인 지방 분권이 현실화 되어야 할 시점에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홍성군의 운명을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맡길 수 도 없고 의지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저는 지방의원의 정당공천 폐지의 소신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정당인으로서 현존하는 법에 따라서 정당의 공천을 받아 출마 했지만 군의원은 정치의 영역이 아니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적어도 군의원은 정치로부터 자유롭게 후보의 역량과 공약, 인품을 기준으로 선택해 주실 것을 기대하고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