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열병합발전소 논란 충남도 중재 나섰지만 주민 반응 ‘시큰둥’
내포 열병합발전소 논란 충남도 중재 나섰지만 주민 반응 ‘시큰둥’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7.1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주민합의 전제 사업 추진" vs 주민 "별다른 해결책 없는 입장" 비난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관련, 그동안 안정성을 강조하며 일관된 입장을 보여 왔던 충남도가 뒤늦게 중재에 나섰지만 주민들의 공감대를 얻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충남도는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대한 주민갈등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논란과 갈등이 지역사회 전체로 확산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지난 달 21일 홍성군의회가 SRF 열병합발전소 건설 중단 촉구 성명서를 채택한데 이어 (사)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가 건립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20일, 충남도의회 임시회에서 이종화 도의원 발의로 찬반투표를 실시한 후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으로 열병합발전소 건설 논란이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충남도는 “내포그린에너지(주)가 시행하는 내포 집단에너지 시설 추진 사업과 관련해 주민합의를 전제로 내·외측 주민들이 참여하는 단일한 논의 테이블을 마련해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새롭게 풀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집단에너지시설 문제 해결을 위한 ‘내포상생협력기획단’을 출범시켜 적극적인 중심추 역할은 물론 내·외측 주민대표와 전문가 들이 참여 하는 ‘(가칭)내포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은 SRF(고형연료)와 LNG 혼용 공급방식으로 추진되던 중 주민들이 SRF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며 LNG만의 공급을 요구하면서 쟁점화 되고있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지난 주 산업부, 환경부와의 실무협의를 통해 최적의 열공급 방안 마련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충남도는 사회적, 환경적, 정책 여건 변화에 따라 현재의 방식에 대해 새롭게 논의해 내포 집단에너지시설 운영 방향을 논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주민합의에 바탕 하지 않고서는 어떤 형태의 사업 추진도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중앙부처인 산업부, 환경부와 해당 자치단체인 홍성군, 예산군, 내포 내․외측 주민과의 갈등해결에 도가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이 같은 충남도의 입장에 대해 한 주민은 “충남도가 중재에 나서겠다고 하지만 여전히 뚜렷한 해결방안 없이 원론적인 답변만 일관하고 있다”며 “도대체 충남도가 어떠한 책임을 지고 대책마련을 하겠다는 건지 명확한 해결책도 없는 입장을 내놨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주민은 “지금껏 당위성을 주장하며 주민 의견을 무시했던 충남도가 이제 와서 주민신뢰 회복을 하겠다고 나선 것은 늦은 감이 있다”며 “처음부터 하지 말았어야 할 사업을 추진하고 이미 답은 SRF로 정해져 있으니 주민들도 양보하라는 논리로 밖에 안 들린다”고 분노했다.

이와 함께 주민들은 20일로 예정되어 있는 충남도의회 임시회에서 이종화 도의원 발의로 찬반투표를 실시한 후 성명서를 발표한다는 소식에 도의원 40명에게 열병합발전소의 부당성을 알리는 문자를 발송했다.

문자를 받은 도의원들이 찬반 표결에서 어떠한 결과를 내놓을지 주민들의 눈과 귀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수차례 면담 요청에도 불구하고 한번도 만날 수 없었던 안희정 도지사가 매일같이 도청 앞을 지키며 열병합발전소 건설 반대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이어오던 주민들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 내포천사 카페 여니지니님>

한편, 기자회견이 열린 직후, 수차례 면담 요청에도 불구하고 한번도 만날 수 없었던 안희정 도지사가 매일같이 도청 앞을 지키며 열병합발전소 건설 반대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이어오던 주민들을 만나 대화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주민들은 보여주기식 아니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일단 충남도와 안희정 도지사가 주민들과의 대화하려는 노력을 보인데 대해 희망이 보인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