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내포 열병합발전소 건설 중단 시 열공급 대안 있나?
【뉴스초점】내포 열병합발전소 건설 중단 시 열공급 대안 있나?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7.08.02 11: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달래기식 헛구호 이제 그만… 정책적 접근·구체적 대안 제시해야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시설 공사현장

내포신도시에 건설 중인 집단에너지 시설(열병합발전소) 관련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이제는 냉정하게 사태의 본질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조심스런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 시설은 SRF(고형연료)와 LNG(액화천연가스) 혼용 공급방식으로 추진되던 중 주민들이 SRF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며 발전연료로 LNG만을 사용할 것과 열 공급을 위한 시설 외 전기생산 발전 시설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사업자는 사업 타당성을 위해 열공급 외에 발전시설도 가동해야 한다는 팽팽한 입장이 맞서며 쟁점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매일같이 충남도청 앞에서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는가 하면, 매주 금요일 촛불을 들고 열병합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반대여론이 확산되면서 홍성군의회와 충남도의회, 지역사회단체까지 나서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론이 급속히 확산되자 충남도는 지난 달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열병합발전소 건설에 대한 주민갈등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뒤늦은 중재에 나섰다.

도는 산업부, 환경부와의 실무협의를 통해 최적의 열 공급 방안 마련을 위한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주민합의에 바탕 하지 않고서는 어떤 형태의 사업 추진도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중앙부처인 산업부, 환경부와 해당 자치단체인 홍성군, 예산군, 내포 내․외측 주민과의 갈등해결에 도가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안희정 도지사 또한, 기자 간담회를 통해 “주민불편 최소화가 최우선적으로, 열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에너지공급 방식 조절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과 사업자의 경제성 재검토, 산통부와의 재논의를 통해 다른 열 공급 방식이 없는지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주민 “100% LNG 전환” vs 사업자 ”전환 시 업체 파산“

이렇듯 지역사회 전체가 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 가지 의구심이 든다. 과연 발전소 건설 중단 시 신도시 아파트 열 공급은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라는 물음표이다.

전국적으로 지역난방 공급업체의 적자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적자를 감수하고 운영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내포그린에너지가 사업포기 및 반환 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느냐는 것이다.

내포그린에너지 정재홍 부사장은 <홍주포커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SRF사용을 전제로 금융권으로부터 총 39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가 결정됐기 때문에 사업계획을 변경하면 투자를 받을 수 없다”며 “현재 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유치금 인출이 중단된 상태로 지속될 시 사업에 막대한 차질을 빚게 된다”는 설명이다.

정 부사장은 “LNG 시설로 전환해 주민들에게 열을 공급하고 발전된 전기를 인근 사업장 및 한전에 판매할 경우 연간 580억원(매몰비, 지급이자, LNG 발전소 가동율 미반영)의 손실이 예상 된다”며 “타 지역 사례를 보면 LNG 발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사업성이 맞지 않아 사업권을 반납하는 상황에서 주민들이 요구하는 LNG 전환은 사실상 불가하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실제로 경인일보 보도에 따르면 인천 영종하늘도시(인천영종지구)는 집단에너지(지역난방) 공급지역으로 지정돼 있지만 사업자의 경영악화로 에너지 공급이 어려워 대안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천공항에너지 감사보고서를 보면 사업자는 2016년 말 누적결손으로 총부채(1천908억8천900만원)가 총자산(853억 5천600만원)보다 1천55억3천300만원이나 더 많다. 정상적인 기업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사업자가 사업권 반납을 요청함에 따라 산통부는 집단에너지사업자 재선정 공고를 낸 상태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도 그동안 아산배방과 대전서남부, 인천 논현 등에 집단에너지사업을 추진했지만 수익성이 떨어지다보니 막대한 손실로 인해 모두 매각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사례로 비춰 볼때 내포그린에너지가 막대한 손실을 감수하며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100% LNG 전환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로 인해 그린에너지가 사업을 포기하거나 반납하게 될 경우 유일하게 내포신도시에 열 공급을 제공해 주고 있는 임시보일러 또한 철수해야 되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보일러 8기에 대한 3000만원의 월 임대료를 내포그린에너지에서 부담해 왔기 때문이다.

현재 내포신도시 열병합발전소 건설은 지난 해 착공한 열공급 시설인 LNG 1기로 현재 공정률 29.2%를 보이며 올해 연말 준공해 내년부터 열공급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점에서 과연 충남도는 열병합발전소 건설 중단에 따른 사업포기 시 신도시 주민들의 열 공급에 대한 어떠한 대비책을 마련해 뒀는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주민들은 이제는 냉정하게 사태의 본질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불만이 팽배한 주민들 달래기식의 헛구호를 외치기 보다는 정책적으로 접근해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올 겨울 주민들이 난방을 공급받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위협인가요 2017-08-03 14:26:42
위협? 인가요?
3,000만원
도시계획이 잘 못된것은 충청남도가 다시 방향을 수정해서, 하면 되는거 아닙니까? 그 걱정을 왜? 주민들이 해야하는지요?
주민들에게 심적스트레스 받게 하는 충청남도청을 고발하고 싶어요
내포신도시개발할 때 충남개발공사=충남도청이 땅팔아서 얻은 수익으로 해결하세요 본질을 흐리는 기사는 노노노

내포주민 2017-08-02 15:51:55
기존 집단에너지시설에 문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책을 수정할 생각없이 또 반복하여 집단에너지 시설을 계획한 것이 문제 아닌가요. 기존 집단에너지시설의 문제점이 내포에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한 근거가 무엇인지 매우 궁금합니다. 멍청도라 그냥 조용히 넘어갈줄 알았나보죠.
지금이라도 잘못된 것은 중단하고 새로운 계획을 수립해야지요. 늦으면 손실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