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염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양자합의해야 가능“
“일본 오염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양자합의해야 가능“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3.09.04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흠 충남지사, 4일 홍성군 방문해 입장 밝혀
"어민과 수산업자 피해 안 보도록 최선 다하겠다"
김태흠 지사는 4일, 홍성군을 방문해 군민들과의 대화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려면 양자가 합의해야 가능하다.”며 “상식과 규정에 맞지 않는 주장이다”라고 일축했다. Ⓒ충남도
김태흠 지사는 4일, 홍성군을 방문해 군민들과의 대화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려면 양자가 합의해야 가능하다.”며 “상식과 규정에 맞지 않는 주장이다”라고 일축했다. Ⓒ충남도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홍성군을 방문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하는 것은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남환경운동연합은 23일, 충남도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고 정부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국민의 세금으로 국민을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현 정부는 눈앞에 보이는 정치적 이익을 위해 눈과 귀를 막은 채 국민들의 우려섞인 목소리는 듣지 않고 일본정부와 도쿄전력을 옹호하는데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정부는 더 늦기전에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하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태흠 지사는 4일, 홍성군을 방문해 군민들과의 대화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려면 양자가 합의해야 가능하다.”며 “상식과 규정에 맞지 않는 주장이다”라고 일축했다.

이어 “서해를 끼고 있는 도이기에 일본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걱정들이 많다.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에서도 국제원자력기구(IAEA) 결과를 따르겠다고 했다. IAEA와 과학자들도 문제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바다에서 우리나라 패트병이 발견되지만 우리 바다에서는 일본 패트병이 발견 안된다.”며 “해류가 남쪽으로 흘러 돌아오려면 4~5년 걸린다. 아직 도달도 안됐는데 어민들 입장에서는 피해가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일본 앞바다에 버리려 자국민들이 가장 먼저 피해보는데 버리겠느냐? 과학과 상식적으로 접근하고 정부나 지방정부에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대해 수시로 감시하고 준비를 해야한다.”며 “기존 어업지도선(충남해양호)에 이어 환경정화선(늘푸른충남호)에 방사능 측정기를 추가 설치, 충남의 모든 해역을 빈틈없이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 수산물 수입을 안하면 4년정도 피해가 없지 않겠나. 무조건적인 반대와 오염수에 대한 잘못된 정보 등에 대해 대응하고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며 “어민과 수산업자가 피해를 안보도록 최선을 다하고 우리 수산물을 책임지겠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