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지역갈등 조장...공공기관 홍성·예산 균형배치해야"
“충남도가 지역갈등 조장...공공기관 홍성·예산 균형배치해야"
  • 이은주 기자
  • 승인 2023.09.1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의원, 내포신도시 확장 합리적 행정절차, 충남혁신도시합동임대청사 건립 문제 등 지적
충남교육청 관사 내포신도시 학교교직원 활용 및 (구)홍성여고 주민 활용 등 제안
충남도의회 이상근 의원.
충남도의회 이상근 의원.

홍성군과 예산군에 걸쳐 위치하고 있는 내포신도시 발전과 관련 충남도가 지역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갈등 조장을 멈추고, 내포신도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충남도의회 이상근 의원(홍성1·국민의힘)은 11일 열린 제34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 및 교육행정질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은 “민선 8기에 들어서 2030년 내포신도시가 인구 10만 도시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내포신도시의 범위를 내포국가산단, 내포역 등을 포함, 면적을 약 2배 가량 늘릴 계획으로 이를 위해 타당성 연구용역에 나섰다”며 도정 및 교육행정질문을 시작했다.

이어 “신도시 방사형 도시계획 체계 및 진입도로 연계에 따라 남쪽(홍성), 북쪽(예산), 동쪽(홍성+예산)으로 확장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위해서는 내포신도시 인접 지역의 절대농지 해제 등의 행정절차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내포신도시 내 예산군 관내에 충남혁신도시합동임대청사가 건립되는데, 이와 관련하여 지역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고, 도가 갈등 조장에 앞장서고 있는 형국”이라며 “3개 동이 들어서는 만큼 내포신도시 내 홍성군 관내에도 일부 설치하는 등의 혜안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한 교육행정질문을 통해 충남교육청 관사와 관련해 “지난 2023년 5월 17일 열린 제344회 임시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남도교육청은 공동 숙소 이용 대상을 충남교육청과 연구정보원에 재직하고 있는 570명 직원이라고 답변했다”며 “관사 운영계획 수립 시 내포신도시 내 학교 교직원도 이용할 수 있도록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드라마 촬영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구)홍성여고가 지역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활용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질문을 마무리했다.

한편,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지난 4일 홍성군을 방문해 내포신도시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양군이 상생발전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지사는 “홍성과 예산이 경쟁할 필요가 없다.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홍성군과 예산군의 하나의 생활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